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iPhone(아이폰)사진만으로도 3D모델을 만들 수 있는 Realitycapture(리얼리티캡처) 소프트웨어~! 테스트 사례입니다~! by 짱꾜(JJANGGYO) 본문

짱꾜의 3D그래픽/3D스캐너

iPhone(아이폰)사진만으로도 3D모델을 만들 수 있는 Realitycapture(리얼리티캡처) 소프트웨어~! 테스트 사례입니다~! by 짱꾜(JJANGGYO)

JJANGGYO-짱꾜 2022. 5. 27. 19:28
반응형

 

Realitycapture 포토그라메트리 소프트웨어

 


Realitycapture는 전문 포토그라메트리 소프트웨어로서, 공간, 인체, 사물의 사진만으로 3D스캔 데이터를 만들어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는 EpicGames가 해당 소프트웨어 회사인 Capturingreality사를 인수하여 EpicGames사로 편입되었답니다. 

 

보통은 DSLR 혹은 Drone사진을 이용한 고해상도 사진을 Realitycapture에서 포토그라메트리 프로세싱하여, 실사 컬러감을 가진 컬러 3D데이터를 만들어내는데 활용이 되곤합니다. 최종 추출 데이터는 OBJ형식에 원하는 px값의 텍스처 맵(Diffuse map)을 함께 추출할 수 있답니다.

 

추출한 OBJ데이터는 게임엔진에 넣어 3D자산으로 활용하거나 혹은 Maya/3DsMax에 임포팅하여 새롭게 폴리곤화 하는 작업 혹은 Zbrush에서 보정 후 3D프린팅에도 활용이 가능하죠. 요즘에는 VR/AR을 이용한 메타버스의 3D자산에도 활용되며, 무궁무진한 곳에 활용이 된답니다.

 

제 직업이 3D스캔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지라, Realitycapture를 활용하여 고해상도 컬러 텍스처를 지닌 3D스캔 데이터를 고객들에게 납품하고 있답니다. Realitycapture는 사진을 잘만 찍어낸다면 어떠한 대상체도 3D자산으로 만들어낼 수 있답니다. 다만 고해상도 사진으로 프로세싱해야 3D매쉬 데이터(3D형상 데이터)와 컬러가 잘 뽑힙니다.

 

iPhone(아이폰) 사진으로 Realitycapture 포토그라메트리 프로세싱을 한다면? 

 

항상 Sony A7R4로만 사진을 찍어 Realitycapture를 프로세싱하던 제가~ 오늘 처음으로 iPhone(아이폰)사진을 이용하여 벽을 찍어 보았는데요, 어떻게 3D데이터가 잘 나왔는지 함께 확인해 볼까요?

 

- iPhone13ProMax 일반 자동 사진 촬영 이용!-

 

우선 Realitycapture를 이용하여 3D데이터를 만들기 위한 사진을 찍을 경우, DSLR을 쓴다면 같은 ISO, 같은 셔터스피드값, 같은 노출값으로 동일하게 세팅해야 프로세싱이 말끔하게 됩니다. 스캔할 대상체를 70~80%의 동일한 부분을 만들어 주며 계속해서 찍어 나갑니다. 여러 각도에서 모든 부분을 70~80% 동일구간을 가진 상태로 촬영하면 된답니다.

 

아이폰의 경우에는 특별한 사진앱을 쓰지 않는 경우에는 사진 촬영이 자동으로 됩니다. 같은 노출, 셔터스피드 등을 고정시킬 수 없어 Realitycapture로 프로세싱이 힘들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제 생각이 틀렸답니다.

 

아이폰으로 찍은 가스계기판 박스

 

아이폰(iPhone)으로 Realitycapture 테스트를 하기 위해 찍은 대상은 바로 벽면에 붙어있는 가스 계기판 박스였습니다. 계기판 박스가 광나는 부분 없이 아주 매트매트한 재질로 되어 Realitycapture 프로세싱이 잘 될거라는 기대와 함께 촬영했답니다.

 

중첩구간을 두고 대상체를 여러 방향에서 찍은 모습

 

위 사진과 같이 70~80%의 중첩구간을 두고 가스계기판 박스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쭉 찍어 나갔습니다. 그리고 다시 원점에서 살짝 가스계기판의 아랫면을 확보한다는 느낌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쭉 찍어 나갑니다. 윗면도 그렇게 해서 가스 계기판의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꼼꼼하게 중첩구간을 두며 찍어 나갑니다. 

 

아이폰을 이용하여 찍기 때문에 사진이 항상 선명하게 잘 찍히더군요. Realitycapture는 흐리게 찍힌 사진은 프로세싱에 활용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선명한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알아서 자동으로 선명하게 확확 찍어 주니 좋습니다~!

 

중첩구간을 70~80%를 두고 촬영!

 

아이폰으로 총 43장을 찍고 Realitycapture에 바로 사진을 드래그앤드롭으로 올려 보았습니다. 어디 정합(Alignment)이 잘 되고 3D데이터로 잘 만들어지는지 확인해 볼까!?하며 사진 정합(Align Image)버튼을 클릭하였답니다.

 

43장의 정합작업 시작~!
정합이 완료되고 가스 계기판의 윤곽이 보이네요~!

 

채 30초도 걸리지 않고 정합이 끝났습니다. 빨리도 정합이 되네요. 43장 모두 잘 붙어 완벽하게 정합이 되었답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정합이 완료된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희미하게 보이는 포인트클라우드 형태의 가스 계기판이 보이네요!

 

이제는 해당 포인트클라우드 형태를 3D매쉬 데이터로 변환할 차례입니다. Caculate Model이라는 버튼을 눌러 줌으로써 정합이 완료된 포인트클라우드 데이터를 3D메쉬 데이터로 변환할 수 있답니다. 총 43장의 사진밖에 되지 않아, 3D메쉬로 변환하는데 걸린 시간은 단지 26초~! 빠르다~!

 

그리고 텍스처링을 진행하여 최종 데이터를 얻어내 보았답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하세요~!

 

3D매쉬 모델 완성~!
텍스처 입힌 모델 완성!
종이 쪼가리에 적힌 글자도 선명하게 나왔네요! WOW!
Realitycapture 내 Render Image로 추출한 shaded 매쉬(그리 깔끔하지는 않네요)
컬러 텍스처링 데이터의 모습~! 사진이 잘 안찍힌 안쪽 구간은 텍스처링이 잘 안되었네요. 사진을 더 많이 찍었어야 함..
정면 샷인데 이건 잘 나온듯~!
윗부분도 언더컷이 있는 부분들도 텍스처링이 유실된 부분이 존재! 더 사진을 다각도에서 많이 찍었어야 함..
헉 텍스처가 이렇게도 선명하게 나오다니! 글자가 다보임!!!

 

이렇게 iPhone(아이폰)사진 만으로도 Realitycapture 3D데이터 생성 프로세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오늘 테스트를 통해 알게 되었네요. 43장의 적은 사진인데도 꽤 잘 나온 편인듯 합니다! 신기하네요! 만약 언더컷으로 누락되는 부분 없이 더 완벽하게 데이터를 만들어 내려면 43장이 아니라 더 각도를 주고 여러컷을 더 찍었어야 될듯 싶네요. 

 

이상 아이폰 사진만으로 프로세싱 TEST해본 Realitycapture(리얼리티캡처) 사용 사례였습니다~! 짱꾜였습니다~!

 

**Realitycapture 포토그라메트리 전문 소프트웨어는 무료가 아닌 유료 소프트웨어입니다. 영구 라이선스 버전의 구매를 위해서는 공식 총판사로부터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소프트웨어 한글 메뉴얼부터 원격지원 서비스를 도움 받을 수 있답니다. 국내는 3D스캐너 판매 및 3D스캔 서비스 전문가인, 쓰리디스캔코리아(3DSCANKROEA)라는 회사에서 Realitycapture(리얼리티캡처)의 총판사로 영구버전을 판매 중에 있습니다. Realitycapture의 영구 라이선스 버전은 Realitycapture Enterprise(리얼리티캡처 엔터프라이즈)입니다. 영구 라이선스를 구매하시길 원하신다면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https://www.3dscankorea.com/realitycapture

 

RealityCaptureㅣ리얼리티캡처 소프트웨어ㅣ공식 라이선스 판매사 쓰리디스캔코리아(3DSCANKOREA Co.)

EpicGames사의 포토그라메트리 전문 소프트웨어, RealityCapture(리얼리티캡처)는 업계에서 가장 빠른 프로세싱 속도를 자랑합니다. 이제 누구나 사진 만으로 3D스캔 및 3D애셋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www.3dscankorea.com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