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짱꾜의 애플뉴스] WWDC2018 예상 애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정보(iOS12, MacOS10.14, WatchOS5)와 WWDC교육세션 시청방법 본문

애플빠 짱꾜

[짱꾜의 애플뉴스] WWDC2018 예상 애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정보(iOS12, MacOS10.14, WatchOS5)와 WWDC교육세션 시청방법

JJANGGYO-짱꾜 2018. 5. 23. 03:47
반응형

■ WWDC2018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 2018)


애플은 매년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캠퍼스 근처에서 전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를 열고 있죠. 전 세계 수천명의 개발자들은 WWDC에 참석하여 애플 엔지니어를 만날 기회도 갖고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회의를 참석하고 워크숍도 참석하며 애플에 관련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년 열리는 WWDC에서는 소프트웨어 측면의 다양한 새소식이 발표 되고는 하는데요 이와 더불어 애플의 신제품들도 발표될 때가 많죠.




이번 WWDC 2018은 정말 얼마 남지 않았네요. 2018년 6월 4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한주 동안 다양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세션이 열릴 예정입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세션은 역시 키노트 발표 순서가 아닐까 합니다. 키노트는 팀 쿡이 발표를 하며 WWDC 첫날에 대부분 진행되며 모든 WWDC2018 일정이 시작 되는데요, 이번 발표는 캘리포니아주의 산호세에 위치한 McEnery 컨벤션 센터에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WWDC2018에서 저희가 기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발표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매우 궁금하네요. 새로운 버전의 iOS, macOS, watchOS 그리고 tvOS에 대한 업데이트 내역이 발표될 터인데요 좀 더 자세히 예측해 보겠습니다.


■ 예상되는 Software 업데이트 - iOS12 (아이폰 OS)


iOS는 애플의 아이폰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현재 iOS11.3.1이 최신 버전입니다. WWDC2018에서는 차기 아이폰 OS인 iOS12버전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①앱의 크로스 플랫폼 기능

애플이 앞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 크로스 플랫폼 기능이 가장 큰 이슈입니다. 현재는 앱개발자가 아이폰을 위한 앱을 만들어내고 아이패드를 위한 앱을 따로 만들고 맥을 위한 앱을 또 따로 일일이 만들어 내고 있어, 번거롭고 일을 2~3배로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애플이 크로스 플랫폼 기능을 선보일 것이라고 합니다. 아이폰을 위한 앱을 개발하면 이 앱은 자동적으로 아이패드에서도 사용되고 맥에서도 사용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변환되는 것이죠. 개발자는 단일 앱 하나만을 만들면 모든 아이폰, 아이패드 그리고 맥에 사용될 수 있도록 말이죠. 개발자들의 불편함을 줄이고 더욱 좋은 앱을 개발하게끔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정확히 iOS12에 이 기능이 탑재 될지 MacOS 10.14에 탑재 될지 아무도 확정할 수 없지만 앱개발자들에게는 정말 고마운 일이 될 것 같습니다. (iOS13 혹은 MacOS 10.15에 탑재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②새로운 애니모지(Animoji) 종류 추가 및 Facetime에서 활용가능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iO12는 iPhoneX의  새로운 Animoji 종류가 생겨날 것이며, 이 애니모지는 Facetime(영상통화)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또 Siri의 기능강화를 통해 기존의 주요 앱(App)에 Siri기능이 더욱 통합될 것이며 더 많은 옵션을 갖추어 향상된 버전이 나올 것으로 예측됩니다. 

③가로로 보아도 잠금해제되는 FaceID 

특히 iPhoneX가 출시되며 나왔던 FaceID는 현재 아이폰을 수직으로 가지고 봐야지만 잠금해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가로로 볼 때에는 잠금해제가 되지 않고 있는데 이를 개선하여 가로로 아이폰을 들고 화면을 보아도, FaceID가 작도하여 잠금해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나올 iPad에도 분명 FaceID가 추가될 것이고 수직 혹은 가로개념이 크게 없는 iPad에는 무조건 이 기능이 들어갈 것이고 당연히 아이폰에도 함께 가로로 FaceID 언락기능이 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④기타

iOS12에서는 새롭게 디자인된 아이폰 홈스크린, 더욱 개선된 Photo App, 멀티 태스킹 개선사항과 같은 변화가 시도될 수도 있다고 하지만 애플이 버그 및 안정화에 더 힘을 쏟아 iOS11과 크게 차이가 없지만 더욱 안정된 iOS12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 예상되는 Software 업데이트 - MacOS 10.14 (맥 OS)


새로운 이름의 MacOS 10.14가 출시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어떤 이름으로 불리울지 정말 기대됩니다. MacOS 10.13은 기존의 MacOS Sierra에서 MacOS High Sierra로 좀더 완성된 Sierra의 버전을 만드는데 공을 들였다면, 이제는 확 바뀐 MacOS가 출시될 때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앱의 크로스 플랫폼 기능이 도입된다면, Mac에서도 iOS의 앱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엄청나게 많은 앱들을 맥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예상되는 Software 업데이트 - WatchOS 5 (애플워치 OS)

애플워치 용 OS인 WatchOS의 신버전인 5버전에서 예상되는 것은 애플워치 시계화면 페이스가 타사 맞춤형 시계 페이스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인데요, 애플이 제공하는 시계면 이외에 다양한 브랜드 및 개발자가 만들어 내는 워치 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애플워치가 제공하는 워치 페이스의 종류는 적고 마음에 들지 않는 페이스도 많기 때문에도 그렇고, 애플이 페이스 종류를 늘리고 있긴 하나 아직까지 그리 다양하지 않다는 점...에서 꼭 이렇게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크네요.

애플의 WWDC2018이 약 1주일하고 4일 정도 남았네요. 너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애플의 앱개발자로서 혹은 애플의 소프트웨어 정보를 직접 얻기 위해 WWDC2018에 참가하는 한국분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것 같습니다. 애플의 강좌는 WWDC에 꼭 참가하지 못하더라도 영상으로 각 세션에 참가하여 공부할 수 있도록 애플에서 WWDC라는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아이폰 용 WWDC앱

애플의 WWDC현장에 대해 상세히 알고자 하며, 각 WWDC에서 제공하는 교육 세션을 영어로 듣고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은 꼭 WWDC앱을 설치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앱스토어에서 WWDC 검색! (한국 앱스토어에서는 시도해 보지 않아,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겠네요.)


<아이폰 용 WWDC앱 모습>



□ Mac용 WWDC 교육 세션 영상 보는 앱

다운로드 사이트 : https://wwdc.io  

Mac유저라면, WWDC 교육세션 영상을 맥 앱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Electron Free라는 회사가 개발한 앱이며 공식 WWDC앱은 아니지만 훌륭한 인터페이스로 많은 WWDC교육 세션을 듣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Mac용 WWDC 교육 세션 영상시청 앱, WWDC>




더욱 풍성한 정보들 드리고 싶었지만, 현재 애플의 정보 유출이 스티브 잡스 때 만큼 줄어들 것으로 보이네요! 애플이 내부 정보 유출에 대해 보안을 철저히 하기 시작하고, 제품 출시 및 소프트웨어 출시 정보를 유출하는 직원들을 해고 및 법적 조치하기 시작하면서 애플 정보 유출건이 적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 애플은 스스로 내부 정보 유출자를 찾아내기 보다, Global Security라는 보안업체에게 의뢰해 정보 유출자들을 색출해내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그럼 WWDC2018을 다함께 기다려 보자구요!!!


by WWDC 목빠지게 기다리는 '짱꾜'



5월 28일(월) 제1회 노랑풍선 온라인박람회 오픈! 알림 신청하면 박람회 오픈 시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5000만원 상당 경품 받으러와!] '이벤트관' 1) 풍선 찾고 세계여행! 박람회 사이트 곳곳에 숨겨둔 풍선 찾으면 여행상품권 총 2000만 원 쏜다. 2) 강제 재출국행: 예약자 대상 추첨을 통해 1500만원 여행상품권과 경품 쏜다! 3) 월드컵 스코어 맞추기: 한국VS스페인 스코어 맞추면 러시아여행과 노랑통닭 쏜다! [할인을 왜 해? 원래 싼데!] 합리적인 가격의 해외여행상품 총집합 '패키지/자유여행관' ['타일러'와 '패트리'랑 여행 갈래?] '셀럽 테마여행 오픈' 1) 패트리와 떠나는 온리 핀란드 여행 (핀란드만 제대로 투어 하는 여행은 노랑풍선에서만 있다!) 2) 뇌섹남 타일러와 떠나는 시카고 투어 [항공권 최저가보다 더 싸게 쏜다] '무적항공권' & '타임세일' 1) 무적 항공권 : 12개 인기 항공사 항공권 최저가 금액에서 1% 추가 할인! (자세한 사항은 5/28 오픈 시 확인) 2) 매주 화요일 10시 선착순, 해외항공권 최저가 타임세일 라인업 공개 - 5/29(화) 아시아나항공 런던 - 6/5(화) 아시아나항공 방콕 - 6/12(화) 아시아나항공 호놀룰루(하와이)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