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한국에도 MacBook Pro 버터플라이 매커니즘 키보드 무상 서비스 프로그램이 개시되었습니다. 본문

애플빠 짱꾜

한국에도 MacBook Pro 버터플라이 매커니즘 키보드 무상 서비스 프로그램이 개시되었습니다.

JJANGGYO-짱꾜 2018. 7. 10. 21:07
반응형

애플 스토어 가로수길에서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의 문제점을 묻다


2018년 6월 16일, 애플 스토어 가로수길에 들려서 스페셜리스트 분에게 물어본 적이 있습니다. 2015년부터 Macbook에 처음 적용된 버터플라이 메커니즘의 키보드에 대해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였습니다.


" 애플 맥북의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가 가끔 오류를 일으키거나...작은 입자가 키보드 사이에 들어가면  문제가 있다고 하던데, 이 문제로 애플 스토어를 찾는 분들은 없으신가요?" 


애플 스페셜리스 중 젊은 남자분이 대답해 주셨습니다. "애플 스토어 가로수길이 생긴 이래로 제가 근무하며, 그 문제로 방문하시는 분들은 한분도 없으셨습니다..." 라고 들었습니다. '과연 저 스페셜리스트는 애플사로부터 정신교육을 철저히 받았군!' 이렇게 생각하며 이 키보드로 인해 많은 애플팬들이 실망하였고, 맥북 유저들이 단체로 해외 집단 소송을 낸 사실을 분명 알고 있을텐데.... 혼자 생각하며, "외신에서는 집단 소송을 걸 정도로 버터플라이 키보드에 문제가 많다는 소식이 있던데...... 아.. 그 부분 때문에 새 맥북을 구매하기 정말 망설여 지네요..."라며 투덜 거리며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저는 Macbook Pro 2012(15") 유저입니다. 벌써 6년이나 함께한 제 Macbook은 아직도 성능이 짱짱합니다만, 버터플라이 키보드 혹은 USB-C이외의 포트가 없어 동글 천국이 되어버린 Macbook Pro의 다양한 문제가 해결된 Macbook Pro가 출시하는 것 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생각이 같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애플 공식적으로 무료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 수리 프로그램을 시작하다!



애플은 2018년 6월 22일 전세계에 공식적으로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의 무료 수리 프로그램을 시작했답니다. 역시나,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는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순간이었습니다. 

애플은 Macbook과 Macbook Pro의 사용자 중 소수의 사용자들에게 나타나는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의 끈적거리거나, 문자가 반복되거나, 키가 응답하지 않는 현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애플 전문 기사를 내는 매체인 9to5Mac에 보낸 애플 대변인의 말

을 들어 보실까요?


""오늘 우리는 특정 맥북 및 맥북 프로 모델에서 적은 비율의 키보드를 다루는 키보드 서비스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다음 중 하나 이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키보드를 누를 때 예기치 않게 반복되거나 입력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 또는 키보드에 끈적함이 느껴지거나 일관된 방식으로 응답하지 않는 키." 애플 측은 "키 하나 이상을 교체하거나 전체 키보드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 고 덧붙였다고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맥북 사용자는 애플스토어 가로수길 또는 공인 애플 서비스 공급자를 통해 무료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문제를 겪고 있었고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의 문제로 애플의 수리 서비스 비용을 지불해야 했던 사람이라면, 수리를 진행한 업체로부터 수리비를 환불 받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구입일로부터 4년 이내에 해당되는 아래 맥북과 맥북 프로에 한하여 수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자 아래 리스트를 확인하시고, 자신의 맥북 혹은 맥북프로 사양을 확인해보세요.

  • MacBook (Retina, 12-­inch, Early 2015)
  • MacBook (Retina, 12­-inch, Early 2016)
  • MacBook (Retina, 12-­inch, 2017)
  • MacBook Pro (13­-inch, 2016, Two Thunderbolt 3 Ports)
  • MacBook Pro (13-­inch, 2017, Two Thunderbolt 3 Ports)
  • MacBook Pro (13-­inch, 2016, Four Thunderbolt 3 Ports)
  • MacBook Pro (13-­inch, 2017, Four Thunderbolt 3 Ports)
  • MacBook Pro (15-­inch, 2016)
  • MacBook Pro (15-­inch, 2017)

그간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의 문제점들은 무엇이었나?


애플이 혁신적인 키보드라고 내세우며 새로나온 2015년 12인치 맥북에서부터 장착한 버터플라이 메커니즘의 키보드는 그 이후 전 맥북과 맥북 프로 모델에 장착 되었으며, 유저들 사이에서 이래 저래 말이 많았답니다. 그 중 많았던 불만들은 아래 리스트와 같은데요, 

  1. 키보드가 눌리는 느낌이 없어, 장시간 타자를 치기에 손가락 끝이 편하지가 않다.
  2. 키보드가 눌리는 소프트함이 없고 키보드의 이동거리가 짧아 이질적이고 불편하다.
  3. 빵가루 혹은 작은 먼지가 들어가면, 키보드가 눌린 상태로 튀어나오지 않을 때가 있다.
  4. 키보드를 직접 떼어내서 수리를 할 수가 없다. 너무 연약한 키보드 내부 부품으로 인해 직접 떼어내면 고장나기 일수다.
  5. 키보드가 고장나서 수리를 맡기니...키보드가 장착된 윗판을 모두 교체해야 하여, 약 70만원의 수리비를 낸 적이 있다.
 등등의 문제가 터져 나왔던 상황에서, 이렇게 애플이 공식적으로 무상 키보드 수리 프로그램을 시작하니 참 다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키보드 교체하느라 고가의 수리비를 이미 물어버리신 유저분들이 있다면 정말 애플 제품에 실망을 많이 하였을 터, 이제 환불도 받을 수 있다니, 참 다행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애플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키보드 서비스 프로그램 링크


애플의 대한민국 공식 홈페이지에 'Macbook 및 Macbook Pro용 키보드 서비스 프로그램' 페이지가 개설되었습니다. 고가의 맥북프로를 사놓고 키보드 하나 땜시 힘들어 하셨던 분들, 이제 망설이지 마시고 당당히 수리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애플 키보드 수리 프로그램의 절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길은 - Macbook Touch!?


2018년 하반기 출시 예정인 새로운 맥북에는 과연 이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를 어떻게 개선할지 참 궁금하네요. 이런 문제점 때문에 아예 키보드 전체를 터치패드로 출시할 것이라는 소리도 나오고 있답니다. 아래 사진 처럼요 ㅎㅎㅎ 저렇게 되면 정말 혁신일텐데요, 호불호가 많이 가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진짜가 아닌, 해외 애플팬이 만든 렌더링 이미지입니다)

풀 터치 키보드 - Macbook Touch


이번 버터플라이 메커니즘 키보드의 문제점은 애플의 기기를 좋아하는 한 팬으로서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제가 쉽사리 새 맥북을 사지 못하는 이유를 만들어 주는 애플사는 요즘 주요 몇가지 제품에만 집중하는 모습이 아니라, 너무 많은 카테고리의 제품을 확장해 나가다 보니 정신을 못차리고 있는 듯한 모습이 보입니다. 2018년 9월쯤에 애플의 신제품 발표를 통해 많은 부분들이 개선된 맥북이 출시하기를 바랍니다. 


by 오늘은 Bad Apple!을 외치고 있는 글쓴이 짱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