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짱꾜의 3D프린터 활용기] FDM 3D프린터로 Apple TV Remote(애플티비 리모컨) 거치대 & 받침대 제작완성!! 본문

짱꾜의 3D그래픽/3D프린터

[짱꾜의 3D프린터 활용기] FDM 3D프린터로 Apple TV Remote(애플티비 리모컨) 거치대 & 받침대 제작완성!!

JJANGGYO-짱꾜 2018. 8. 17. 17:30
반응형

|양산에 성공한 이쁜이, FDM 3D프린터 MKS-250 by 메이커스에스아이


2018년 찌는 듯한 여름, 저 짱꾜는 회사의 3D사업부 팀원들과 열심히 FDM 3D프린터를 제작하는데 모든 시간을 쏟아 부었습니다. 관련 부품을 수급하고, 케이스 도면을 수정하고 박스를 제작하고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 하고.... 반복적인 테스트 출력을 통해 제품의 안정성을 드디어 확보하고... 이제야 공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짜잔~! 바로, MKS250, 고급 FDM 3D프린터를 양산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고성능/정밀함/안정성을 두루 갖춘 고급 FDM 3D프린터 MKS250이랍니다!


2018년 8월 드디어!! 직접 개발한 신제품인 MKS250(FDM 3D프린터)를 양산하는데 성공하였고, 제품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시간이 저에게 주어졌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평소에 제가 정말 끔찍히도 출력해보고 싶었던, 애플 악세서리를 출력해 보고자, 3D프린터 출력데이터를 무료로 공유하는 사이트인 싱기버스(Thingiverse)를 들렸습니다. 


참고로, 제가 소속되어 있는 (주)메이커스에스아이는 3D프린터&3D스캐너 솔루션 제공사로서 FDM부터 SLA, SLS 및 메탈 3D프린터까지 다양한 라인업의 3D프린터를 제공하며, 특히 3D스캐너 제품을 전문적으로 제안하고 컨설팅하는 회사입니다.  (www.makerssi.com)



싱기버스(Thingiverse)란?


싱기버스 (Thingiverse ) – www.thingiverse.com
 
무료로 3D 모델 파일을 공유하는 사이트이며 2018 년 5월을 기준으로 100 만개 이상의 3D 모델이 있습니다 . 세계 최대의 3D 프린팅 커 뮤니티로서 3D 프린팅에 관한 정보와 관련 테스트용 모델이 함께 공존해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3d 3d 모델을 회원가입 후에 업로드 할 수 있으며 , 다운로드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확장자는 *. stl 파일이며 이를 Simplify3D 혹은 CURA 소프트웨어를 통해 슬라이싱을 한 후 자신이 가지고 있는 3D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싱기버스 간략 정보 끝~!

그럼 제가 Thingiverse에서 다운받은 파일은 무엇일까요?! 네 바로 아래의 두가지 파일을 다운받았습니다. 제가 소지한 애플TV(4세대)의 리모컨 특별 받침대와 애플TV 리모컨 조이스틱 보조대 STL 모델링 파일을 다운받았답니다. 
(애플TV 리모컨의 규격에 맞게 설계해 주신 Thingiverse에 업로드 해 주신 해외 Apple 팬 분들 너무 감사합니다.)


●애플TV 리모컨 거치대 : https://www.thingiverse.com/thing:1176738



●애플TV 리모컨 조이스틱 보조대 : https://www.thingiverse.com/thing:1838866



위의 2 링크를 통해 저는 두가지 모델링 데이터를 STL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제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었고, 이를 MKS250 3D프린터에 규격에 맞게 변환하는 작업을 해야 했답니다. 3D모델링 데이터를 수많은 레이어로 잘게 나누어 MKS250의 출력 사이즈(250x250x300mm)에 맞도록, 사용하는 PLA재료에 맞도록 노즐부와 베드의 온도값도 조절하여 슬라이싱을 진행했답니다.

|슬라이싱은 Simplify3D 소프트웨어에서!



슬라이싱은 FDM 최고의 유료 슬라이싱 소프트웨어인 Simplify3D에서 진행했습니다. MKS250에는 Simplify3D 소프트웨어가 번들로 포함되어 나가는데요, 출력 실패율을 최대로 줄일 수 있으며 출력물의 퀄리티를 최대로 살릴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Simplify3D 덕분에 더욱 빠르고 잘! 슬라이싱을 할 수 있었답니다.



위 사진은 Simplify3D에 배치된 Apple TV 리모컨 거치대(가운데)와 Apple TV 조이스틱 받침대(좌우 끝에 두개)의 STL파일을 볼 수 있는 사진입니다. 한번에 모든걸 출력하기 위해 잘 배치하였답니다. 이제 슬라이싱을 위해 왼쪽 아래 Prepare to Print! 버튼을 눌렀더니 아래 사진과 같이 Simplify3D에서 출력 시뮬레이터를 보여주었답니다.



이렇게 출력 될 예정이구나~! 한눈에 알 수 있는 Simplify3D의 출력 시뮬레이터 덕분에 총 쌓여질 레이어가 106개이며, 총 걸리는 시간이 6시간 57분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MKS250 출력을 시작하다!


드디어 우리 이쁜이 FDM 3D프린터, MKS250에서 출력이 진행되었습니다. 슬라이싱이 완료된 데이터(확장자 Gcode)를 MKS250에 USB로 장착한 후 MKS250에 부착되어 있는 LCD 메뉴를 이용해 데이터를 선택하여 출력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MKS250의 모습으로, 아직 투명 아크릴판의 보호시트지(흰색)를 벗기지 않은 생산 완료 단계의 모습입니다.



소재는 PLA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환경 친화적 소재인 PLA 필라멘트는 옥수수전분을 이용하여 제작되어 냄새가 없고 몸에 해로운 요소가 없답니다. 흰색의 PLA로 깔끔하게 애플TV 리모컨 악세사리를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오옷, 거의 완료단계에 다다른 출력물을 볼 수 있네요. 정말 깔끔하게 잘 출력되었습니다. 마지막 남은 애플TV 리모컨 거치대의 내부를 출력하고 있네요. 이제 1시간 정도면 완성된 출력물을 볼 수 있습니다. 출력 진행영상을 궁금해 하실 분들에게 아래 영상을 투척합니다. 열심히 움직이며 출력하고 있는 MKS250의 헤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MKS250 출력 진행 영상


자, 이제 출력이 완료 되었습니다. 온도가 60도로 설정되었던 따끈따끈한 히팅베드가 식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베드가 식어야 출력물이 잘 떼어지거든요. 아래 완성된 출력물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말 잘 출력되었죠!? 0.1mm의 레이어 두께로 출력하여 레이어 결이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요즘 FDM 정말 많이 좋아졌죠!? 이제 출력물을 꺼내어 라프트(출력물 아래에 깔린 지지판 같은 것)를 떼어내어 주면 끝~!!! 라프트가 있어 출력물이 베드 바닥에 더 잘 붙고 안정적으로 출력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라프트를 제거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implify3D 소프트웨어를 통해 라프트가 생성되어 정말 잘 떼내어집니다. Simplify3D는 서포트나 라프트 등 본 출력물을 지지해 주는 출력부분이 정말 쉽게 잘 떼어내지도록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입니다. 항상 서포트를 떼어낼 때마다 쉽게 떼어내져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네요. 


 

출력물 아래에 붙은 Raft(라프트)를 떼어내는 영상



짜잔~! 이렇게 간단히 출력물이 제 품으로 왔네요!!! 애플TV 리모컨 조이스틱 받침대(위)와 애플TV 리모컨 거치대가 완성되었습니다. 자 이제 실제로 적용해 볼 TIME입니다! (끼야아악 너무 좋아~!!! ㅋㅋㅋㅋㅋ)




애플TV 리모컨 거치대에 애플TV 리모컨을 올려 놓은 모습



애플TV 리모컨 조이스틱 받침대에 애플TV 리모컨을 장착한 모습



이렇게 유용하게 FDM 3D프린터가 쓰인다니까요! 3D프린터는 돈 주고 살 수 없는 멋진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 멋진 도구라고 생각하고 있는 중.... (저걸 돈 주고 산다면 아마 50000원 이상일 듯...)



이렇게 이쁜 애플TV 리모컨 거치대와 조이스틱 받침대를 출력하게 해준 MKS250과 Simplify3D 소프트웨어 그리고 이쁜 모델링 데이터를 공유해준 Thingiverse 사이트와 데이터 공유자들에게 캄사함을 느끼며,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여러분, FDM 3D프린터 많이 좋아졌어요! 특히 저희 회사 메이커스에스아이에서 개발한 MKS250은 LM가이드와 강력한 Z축모터 및 특수 코팅 히팅베드!!! 그리고 모든 부품들이 고급 부품을 사용하여 정말 안정적으로 출력된답니다.  (MKS250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 다면 옆의 사이트로!! https://www.makerssi.com/mks250)


앞으로 MKS250으로 TEST 출력할 일이 많을 것 같아요! 정말 잘 나오는 MKS250, 앞으로 많은 재미난 출력물을 출력해서 계속적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여러분 제 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오며, 다음 포스팅 때 또 뵙기를 바래요~!!


by 3D프린터로 모든 애플 악세사리를 뽑겠다는 의지를 가진 글쓴이 짱꾜와 출력에 도움을 준 박민우


BYE BYE, SEE YOU NEXT TIME~!



자동차 최대 할인받고 구매하는 방법 팁 대공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