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짱꾜의애플뉴스] 올 가을에 나올 아이폰 신규 iOS12! WWDC2018에 공개된 새로운 기능들 미리보기! 본문

짱꾜의 애플뉴스

[짱꾜의애플뉴스] 올 가을에 나올 아이폰 신규 iOS12! WWDC2018에 공개된 새로운 기능들 미리보기!

CREATOR JJANGGYO (짱꾜) JJANGGYO-짱꾜 2018.06.10 15:27



APPLE WWDC2018 개막을 여는 첫번째 키노트에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MacOS Mojave, iOS12, WatchOS5 등 전 기기의 소프트웨어가 새롭게 업데이트 될 것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이번 가을에 업데이트를 무료로 할 수 있는데요, 맥북유저들은 MacOS Mojave의 다크모드(DARK MODE!!!)를 기다리실 테고, 아이폰 유저들은 iOS12의 미모지(MEMOJI)를 기다리실 테고, 애플워치 유저들은 분명 워키토키(Walky Talky)를 기대하고 계실 것입니다. 


iOS12에 탑재될 미모지(Memoji)iOS12에 미모지(Memoji)가 탑재되면서 더욱 다채로운 방식으로 디지털 소통을 할 수 있을것입니다.


우선 iOS12의 새로 업데이트 될 기능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볼게요. 가장 화두가 되는 미모지(Memoji), 정말 재밌을것 같습니다. 자신의 얼굴을 아바타로 만들어 문자, 영상메시지, 사진찍을 때 활용까지 할 수 있을 정도로 재미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iOS12에는 또한   AR을 이용하여 iOS 사용자들이 세상을 보는 방식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하는데요, 측정 앱(Measure App)도 새롭게 개발하여 카메라를 통해 실제 눈에 보이는 사물의 길이를 잴 수 있다는데요, 아이폰의 AR기능은 아직 활발하게 사용되는 기능이 아니기에, 어떻게 AR을 유저의 사용환경에 접목할지 기대해 봅니다. 


또한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자신의 폰에서 어떤 앱을, 어떤 서비스를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 몇시간이나 사용하고 있는지 알려주어, 사용자에게 폰을 더 조리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Facetime의 기능도 대폭 강화되어 32명이나 동시에 Facetime(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 기능은 정말 유용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Siri가 대폭 기능이 강화될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요.....음....Google Assistant처럼 엄청나게 똑똑해 질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그렇게는 아니고, Siri Shortcuts라는 앱을 만들어 내어, Siri로 특정 문구를 한마디만 하면, Siri Shortcuts에서 지정해 놓은 세부 명령어에 따라 많은 일들이 한번에 이루어진다고 하는데요, 약간 아쉬운 업데이트입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업데이트 된 부분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Phone, iPad에 더욱 강화된 반응성과 속도 - iOS12


여지껏 iOS가 업데이트 될 수록 과거 버전의 아이폰 및 아이패드는 새 iOS를 업데이트함으로써 버벅이기 일쑤였습니다. 더 좋은 기능과 알고리즘이 탑재된 새로운 iOS를 써보기 위해 업데이트를 도전하지만, 새로나온 아이폰, 아이패드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iOS는 항상 1년, 2년 시간이 지나버린 기기를 더 구형으로 만들어 주는 그런 업데이트였죠. 

제가 3년 전에 산 아이패드 미니2도 제대로 쓸 수가 없을 정도로 iOS11에서는 버벅거립니다. 그래서 쓰고 싶지가 않아지고 팔아버리고 싶은 충동이 일어날때가 많네요. 그런 고객들의 마음을 읽었는지, 아니면 아이폰, 아이패드 유저들의 불만을 귀기울였는지 이번 iOS12에서는 지난 모든 기기에도 업데이트가 가능할 뿐더러, iOS12를 업데이트하면, 많은 기능들이 빨라질 것이라고 하는데요....어떻게 빨라지는지 함 볼까요? 그럼 우선 어떤 기기들부터 iOS12가 적용되는자 확인하고 갑시다.

iOS12 적용 가능한 기기들


iOS11에서 업데이트 가능했던 모든 기기들을 그대로 iOS12에서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기기들의 목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iOS12의 업데이트가 가능한 아이폰 목록

  • iPhone X
  • iPhone 8 & iPhone 8 Plus
  • iPhone 7 & iPhone 7 Plus
  • iPhone 6S & iPhone 6S Plus / iPhone 6 & iPhone 6 Plus
  • iPhone SE
  • iPhone 5S

iOS12의 업데이트가 가능한 아이패드 목록

  • 12.9-inch iPad Pro
  • 10.5-inch iPad Pro
  • 9.7-inch iPad Pro
  • iPad 5th generation
  • iPad Air 2
  • iPad Air
  • iPad Mini 4
  • iPad Mini 3
  • iPad Mini 2 (와~ 내 아이패드도 iOS12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니!!!! 기쁘네요!)



음....iOS12 이전에는 기존 CPU 성능을 앱을 런칭하거나 카메라앱을 키거나 할때, 평균적인 포물선 형식의 CPU사용을 통해 기기가 작동했다면, iOS12부터는 CPU성능을 앱을 열거나 카메라 앱을 열거나 작업을 수행할 시 초반부터 CPU를 가속해서 사용함으로써 작업이 더욱 빨라지게 했다고 합니다.  



iOS12에서는 기존보다 앱을 런칭하는 속도가 40%나 빨라질 것이며, 아이폰, 아이패드의 디지털 키보드가 화면에 튀어 올라오는 속도가 50%나 빨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카메라를 키면 70%나 더욱 빠른 속도로 카메라 앱이 런칭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기대됩니다.



앱에서 무언가를 공유할 때 나타나는 공유창이 2배 빨리 나타날 것이며, 기존에 열어놓았던 앱을 다시 켜면 2배 빠르게 앱이 런칭될 것이라고 합니다. 

시스템 전반에 걸쳐 성능이 개선된 iOS 12로 인해, iPhone과 iPad를 이용한 일상적 과제를 더욱 빠르고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카메라 실행이 최대 70% 빨라졌으며, 키보드는 최대 50% 빠른 속도로 나타나고 타이핑의 반응성 역시 강화되으며 시스템 상에서 여러가지가 한꺼번에 처리될 때도 앱이 최대 두 배 빠르게 실행된다고 합니다2013년에 출시된 iPhone 5s부터 가장 진보된 iPhone인 iPhone X까지, iOS 12는 그 어떤 이전 버전보다 많은 기기에 성능 개선을 제공한다고 애플측은 말하고 있습니다. 참 기쁜 일입니다. 완벽하게 구형이 되버린 제 아이패드 미니와 제 아내의 아이폰6도 좀 더 빨라지길 기대합니다.

|Memoji와 풍부해진 카메라 효과 - iOS12

  

미모지(Memoji)-iOS12



아이폰X 유저만 사용이 가능한...애니모티콘....새로운 애니모티콘(유령, 코알라, 호랑이, 티라노사우르스)가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정말 재밌을것 같은 개인 맞춤식 미모지(Memoji)는 정말이지 자신을 대변하는 아바타 캐릭터를 눈썹, 눈모양, 피부색, 머리카락 등 세부적인 것들을 설정하여 자신만의 멋진 캐릭터를 만들어 낼 수 있네요. 앞으로 미모지로 메세지를 나누게 되거나 미모지의 아바타를 적용해서 셀카를 찍는 등 SNS상에 미모지 열풍이 불듯 합니다. 어서 빨리 아이폰X로 갈아타야 되겠다는 생각이 미모지를 보고 들었네요 ㅎㅎㅎㅎ 

그리고 중요한!!! 애니모티콘 혹은 미모지가 새롭게 표현해 낼 수 있는 2가지 표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부분 정말 칭찬합니다!) 
  • 윙크 감지 
  • 혓바닥 감지 
 
새로운 카메라 효과는 메시지와 FaceTime에 애니모티콘, 필터, 텍스트 및 스티커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코믹북과 수채화 등의 필터는 사진과 동영상에 개성을 가미하며, 새로운 라벨과 도형들은 사용자들이 캡션과 제목을 추가해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강조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카메라에 iMessage 스티커 팩을 사용해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습니다. 이제 사진이 그냥 사진이 아니라 자신의 개성을 미친듯이 뿜어내는 사진이 SNS상에 돌아다니겠네요. 제가 정말 좋아하는 테크 여성 최고의 유투버 iJustine의 미모지(Memoji)활용기를 통해 더욱 자세한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계 최고의 여성 테크 유투버 iJustine의 Memoji활용기 (사실 유투버이기 전에 배우라고 하네요)


|떼거지 Facetime 그룹 통화 - iOS12


Facetime 떼거지 그룹 통화 - iOS1232명까지나....그룹 Facetime이 가능하다니!!!!


다들 너무나도 기다리던 Facetime 그룹 통화기능은 .... 놀랍게도 32명이나 함께 통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룹 Facetime 통화 중 언제든지 뒤늦께라도 참여자를 추가할 수 있으며 참여자들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등 다양한 기기로 영상이던 오디오만 참여하던 쉽게 참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단합니다. 이정도 까지 기대는 안하고 있었는데.... 많은 참여자가 참여함으로서 인터넷 커넥션이 안좋은 참여자가 참여하면 버벅거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참 반갑고 참신한 기능입니다.


그룹 페이스타임 예시 (Group FaceTime - WWDC2018)

|시리야!? 이거밖에 업그레이드가 안돼다니..Siri Shortcuts - iOS12



Siri Shortcuts는 모든 앱에서의 Siri 활용을 가능하게 하며 예약된 메세지를 불러내는 방식으로 다양한 일들을 빠른 방식으로 처리하게 할 수 있게 한다는데요.....음....


우선 Siri 인텔리전스는 아이폰의 제 개인 생활패턴을 습득하고 알아내어 예를 들자면 아침에 커피를 주문하라던가 오후 운동을 시작하라는 등의 특정 행동을 적시에 추천할 수 있다고 합니다. iOS11에서도 아침에 출근할 때, 음악을 들을 걸 알고 추천했던게 생각나는데요, 더욱 많은 추천들이 iOS12에서는 나타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Siri를 통해 특정한 일의 시작을 위해 단순한 음성 명령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새로운 Shortcuts 앱을 다운받아 단순한 탭이나 맞춤 음성 명령을 통해 작동할 수 있는 여러 앱의 일련의 동작을 생성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외부 개발자들에게도 이 기능을 열어주어 다양한 앱들이 Siri Shortcuts상에 들어와 Siri를 통한 명령어 한마디면 여러 일련의 작업들이 한번에 이루어 질 수 있을듯 합니다. 


*추가로 Siri 통역이 40개 이상의 언어가 추가되었으며, 스포츠, 연예인, 음식 및 영양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졌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 장소, 이벤트, 시간 및 주제 별로 즐겨찾는 사진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진 앱(Photo app) 업그레이드 - iOS12



새롭게 변한 For You 탭은 추억과 iCloud 공유 앨범을 합쳐, 특정 장소에 대해 사용자가 좋아하는 순간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새로운 공유 제안 기능으로 사용자가 특정한 날 찍었던 사진을 다른 아이폰 사용자에게 공유하기가 엄청 쉬어지며, 사진을 공유받은 친구에게 같은 여행이나 이벤트에 대한 자신의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할 것을 반대로 제안해 주어, 서로가 같은날 찍었던 이벤트의 사진이 공유가 쉬워진다고 하네요. 정말 필요한 기능입니다. 예를들어 어제 생일파티에서 제가 직접 찍은 사진들을 친구에게 공유하면, 친구도 어제 생일파티에서 찍은 사진을 반대로 저에게 보내줄 것을 자동제안해 주어, 어제 일어났던 생일파티에서 친구들이 찍었거나 제가 찍은 사진들을 풍부하게 모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정말 기대가 됩니다. 


사진 검색은 가장 연관성이 큰 이벤트, 사람들, 장소, 그룹, 카테고리 및 최근 검색을 보여주고, 새로운 검색 기능이 추가되어 원하는 사진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는 여러 검색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Google 포터처럼 변하고 있네요. 


|방해 금지 모드와 Screen Time 기능 - iOS12

iOS12에는 강력한 방해금지 모드가 탑재됩니다. 취침 중 방해금지모드를 켜면, 아침이 될 때까지 화면 밝기를 줄이고 잠금화면의 모든 알림을 숨겨 숙면을 도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방해금지 모드가 현대인에게 정말 필요한 기능이라고 WWDC2018에서는 설명하는데요...



WWDC2018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있는 부모가 방해금지 모드가 있었다면, 분명 아들이 그네를 타다가 날아가 버리는 일을 겪지 않을 수 있다는 재미난 사진을 소개하며 '방해금지모드'를 통해 진짜 해야할 일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폰의 쓰잘데기 없는 많은 노티피케이션으로 하루 전체를 핸드폰만 들여다보는 우리들 세대에게 필요한 기능이 맞긴 맞는듯요. 



방해 금지 모드에 추가된 새로운 모드는 특정 시간, 위치나 활동을 기준으로 자동 종료되게 셋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해금지모드를 켜 놓고, 그 장소에서 이동하면, 방해금지모드가 종료되는 방식입니다. 또한 1시간 후에 종료하기 등 시간으로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잠자기 전에도 수많은 아이폰 노티피케이션 때문에 다시 핸드폰을 들여다 봐야할 경우가 많죠. 또 자려다 노티피케이션이 떠서 자기전에 생각했던 취침시간보다 적게는 20분 또는 1시간을 핸드폰을 만지작 거리다가 늦게 취침하셨던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자 이렇게 취침전 방해금지모드를 켜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아침에 핸드폰을 맞이하면, "좋은아침입니다!"라는 말과 함께 오늘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네요. 



Screen Time은 사용자가 앱 및 웹사이트에서 소요한 시간에 대한 이해와 제어를 돕는 상세한 정보와 도구를 제공합니다. 일간 및 주간 활동 리포트는 각 앱에서 소요된 총 시간, 앱 카테고리별 사용량, 수신 알림 건수 및 iPhone 이나 iPad의 사용 빈도를 보여줍니다.  아이를 갖은 부모에게는 Screen Time으로, iCloud의 가족 공유를 통해 자신의 iOS 기기에서 자녀의 활동 리포트를 곧바로 확인하고, 아이의 취침 시간과 같이 iOS 기기의 사용 제한 시간을 조정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요즘같이 아이들이 핸드폰에 집중하느라 짜증내고 부모 말 안듣는 것을 제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iBooks(아이북스)앱이 Apple Books(애플북스)로 리디자인 되다 - iOS12



업데이트가 좀처럼 되지 않았던 iBooks앱은 새로운 이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바로 i를 빼고 Apple을 붙인 Apple Books(애플북스)로 말이죠. iOS11의 앱스토어처럼 iOS12의 Apple Books는 사용자가 큐레이팅 된 좋은 책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리디자인 되었습니다. 요즘 iBooks에는 한글 책도 많이 올라온답니다. 더욱 깔끔해진 인터페이스와 큐레이팅 된 책 소개, 이를 통해서 전자책 구매율이 오르길~ 기대해 봅니다.


|한국에는 없는 Apple News 살짝 리디자인 되다 - iOS12



Apple News는 한국에는 아직 개설되지 않은 앱입니다. 저는 미국계정을 사용하는데에도, 지역이 한국으로 잡혀 Apple News앱이 생기질 않는데요... 요즘 새로 업데이트 된 Google 뉴스앱을 대신 보고 있답니다. Apple News앱은 새로운 채널이나 새로운 주제를 탐색하는 일이 쉬워지고 즐겨찾기로 바로 넘어가는 기능들이 강화 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애플 주식(Stocks)앱과 결합되어 주식앱에서 특정 회사의 주식상황을 누르면 애플뉴스가 뒤따라와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iPad에서는 Apple News에 사이드바가 생겨, 더욱 쉽게 즐겨찾기 하는 기사 페이지로 갈 수 있도록 리디자인 되었습니다. 

*추가로 MacOS Mojave에도 Apple News가 추가된다는 사실~! 


|잘 안보던 Stocks(주식) 앱 완전히 리디자인 되다 - iOS12



주식 앱을 이용하는 분들이 계신가요? 주식 앱을 통해 국내 주요 회사들의 주식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 앱에 추가하기 버튼을 누르고 국내 회사의 주식명을 넣으면 되는데요, 관련 주식에 대한 한국기사들도 나오게 됩니다. 나름 유용합니다. 이 주식 앱이 싹 바뀌었네요. 좀더 눈에 잘 보이게 주가변동그래프가 보이도록 리디자인 되었으며, Apple News(애플뉴스)와 연동되어 더욱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특히 iPad에는 없었던 이 주식 앱이 드디어 iOS12부터는 iPad 추가된다고 합니다. 참 고마운 일이네요.

*추가로 MacOS Mojave에도 Stocks(주식) app이 추가된다는 사실!!


|음성 메모앱이 리디자인 되고, iPad, Mac에 추가되다 - iOS12



음성메모 앱이 새롭게 리디자인되었습니다. 새롭게 개편되어 녹음을 포착, 공유, 편집하기 쉬워졌다고 합니다. 또한 iPad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iCloud상으로 자료가 업데이트 되어, 아이폰, 아이패드, 맥 어디에서든 일관적으로 음성메모를 다시 재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 MacOS Mojave에서도 음성메모 앱이 추가되었다는 사실!


이상 iOS12의 업데이트 된 기능들을 짜잘히 알아 보았습니다. 특히 MacOS Mojave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된 아이폰 앱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Apple News(애플뉴스)앱, Stocks(주식)앱, 음성메모 앱은 이제 MacOS Mojave에서도 디폴트로 사용 가능한 앱이 되었습니다. 이는 iOS앱이 MacOS로 이전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 iOS앱들이 MacOS에서도 확장 이전되는 것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애플이 내년 2019년부터는 iOS앱을 MacOS로 쉽게 이전할 수 있도록 개발자들에게 공개하겠다고 합니다. 현재 이전된 이 3개의 앱도 MacOS에서 실행되기 위해 코드 전부가 바뀐게 아닌 기존 앱코드는 그대로이며, 인터페이스 코드만이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분명 몇년안에 모든 iOS앱들이 쉽게 MacOS로 컨버전 될 것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네요. 


그럼, 짱꾜의 애플뉴스 짱꾜였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언제든지 제 블로그에 놀러오세요~! 감사합니다.


by 애플빠 짱꾜


매일 30분 95,000원, 매일 1시간 180,000원으로 집에서 어학연수를 할 수 있는 짐잉글리쉬를 소개합니다. 짐잉글리쉬는 스카이프를 이용해서 전화 영어 · 화상 영어를 좋은 선생님과 일대일로 진행합니다. 매일 매일 영어로 말해야 하니, 그야말로 집에서 하는 어학연수입니다. [짐잉글리쉬 최고의 경쟁력은 '훌륭한 선생님과 합리적인 수강료'] -초등학생 자녀에게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게 하고 싶은 학부모 -실질적으로 영어 스피킹을 늘리고 싶은 중고등 학생 -어학연수가 필요한데 외국으로 나가기에는 부담스러운 대학생 -토익(TOEIC), 토플(TOEFL), 오픽(OPIC) 등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 -바쁜 회사생활 때문에 학원에 다니지는 못하지만, 영어 실력을 늘려야 하는 직장인 -영어를 포기했지만 그래도 잘하고 싶은 마음이 남아 있는 분 -아이와 함께 성장 하고 싶은 엄마 [짐잉글리쉬에서 공부하면?] - 외국인과 대화 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되고, 외화나 미국 드라마를 자막 없이 즐길 수 있게 됩니다 - 외국 여행에서 말을 못 해서 겪는 어려움은 더 이상 없고 현지인들과 대화를 통해 여행의 참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영어 인터뷰나 영어 프리젠테이션에 자신감을 가지고 접할 수 있습니다. -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며 뿌듯해하는 것은 덤으로 얻는 기쁨입니다. 전화 영어 · 화상 영어는 양방향으로 소통을 하며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영어스피킹 향상에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짐잉글리쉬에서 공부를 하겠다는 결심만 하면 영어를 잘하게 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하십시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