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구글 Pixel3(픽셀3) 스마트폰 완전분석! 애플 아이폰을 작정하고 밀어내기 위해 출시한 2018 구글 신제품 - Google Pixel 3 & Google Pixel 3 XL 본문

짱꾜의 Android 뉴스

구글 Pixel3(픽셀3) 스마트폰 완전분석! 애플 아이폰을 작정하고 밀어내기 위해 출시한 2018 구글 신제품 - Google Pixel 3 & Google Pixel 3 XL

JJANGGYO-짱꾜 2018. 10. 10. 23:44
반응형

글쓴이 : 짱꾜 / 날짜 : 2018.10.14 / 짱꾜의 구글뉴스 / jjanggyo@icloud.com



■ 스마트폰의 미래가 보이는, Google의 3세대 스마트폰! Google Pixel 3 출시 



구글의 3세대 퓨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Google Pixel 3 / 최고의 사진화질을 자랑했던 Pixel 2 / 초대 Pixel의 모습



인공지능과 스마트폰의 만남 - Google Pixel3 


2018년 10월 9일, 구글에서는 그동안 검색엔진과 AI기술을 발전시키며 오랫동안 묶혀놓은 첨단 기술력을 하나의 작은 스마트폰에 담아 선보였습니다. 바로 구글의 3세대 퓨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구글 픽셀3(5.5인치)와 구글 픽셀3XL(6.3인치)을 출시하였습니다. 특히 AI(인공지능)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하드웨어 보다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사용자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며, 재미나고 알찬 기능들이 꽉 담겨 있는 2018년 최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출시하였습니다. 


구글의 AI(인공지능)기술로 구현된 기능들은 헤이 구글! 로 불러낼 수 있는 구글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Google Assistant)"와 지능적으로 구현되는 "카메라"에 집중되었습니다. 이 제품을 조사하며 제가 느낀점은 정말 구글이 이를 갈고 준비한 차세대 스마트폰을 출시했구나... 하는 생각이며, Apple의 아이폰XS의 지지부진한 혁신에 대해, 쉽게 깔보듯, 아이폰XS가 아닌, Pixel 3의 퓨어 안드로이드로 갈아타세요~라는 메세지를 주는 점입니다.  




6.3인치의 Google Pixel 3 XL의 모습 - 좀 심하게 튀어나온 노치가 인상적입니다.



iPhoneXS를 저격해 만든 제품! 

"애플빠인 나도 정말 갈아타고 싶다!"


6.3인치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큰 버전의 Google Pixel 3XL은 Google Pixel 3와 달리, 위에 아주 툭 튀어나온 노치가 돋보입니다. 마치 아이폰XS를 따라하려다 만 디자인이지만, 기능 면에서는 전혀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한번도 안드로이드 폰을 써본적 없는 저로서 이 제품을 알아가며 느낀 결론은, "정말 갈아타고 싶다!"였습니다. 아이폰 생태계에서 벗어나, 이런 획기적인 스마트폰 한번 써보고 싶다.... (하지만 애플빠(iSheep)이기에 마음만~! ㅎㅎ)



세가지 색상의 Pixel3, 독특한 색상 이름



Google Pixel 3 XL과는 달리, 노치가 없는 5.5인치 Google Pixel 3의 모습 



구글 픽셀3의 색상은 총 3가지로 출시 되었는데요, 색상 이름이 정말 재미있습니다. 깔끔한 "Just Black(그냥 검정)"과 "Clearly White(깨끗한 흰색)" 그리고 순간 풉~ 하면 웃음이 튀어나온 "Not Pink(핑크 아니에요)"라는 색상명을 가진 거의 흐릿흐릿한 색상의 핑크..... 색상 이름에서 구글만의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내 문화가 보이는 듯 합니다. 


지문방지, 슬립방지 - 소프트 터치 코팅 적용


후면부 하단이 전부 Soft Touch Coating으로 마감된 Google Pixel 3


후면부 하단이 전부 Soft Touch Coating으로 마감된 Google Pixel 3


전면 디스플레이와 후면부는 유리로 되어 있으며, 주목할 만한 점은, 후면부의 "Soft touch coating"(소프트 터치 코팅)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지문방지 및 미끄러지지 않는 그립감을 주기 위해 적용된 Soft touch 코팅은 맷 블랙의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윗부분의 빛나는 부분과는 대조적인 느낌을 줍니다. 다만, 사용한지 하루만에 이 코팅이 스크래치에 잘 벗겨진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 더욱 지켜봐야 할 부분입니다. 


저는 케이스를 하지 않고 그대로의 이쁜 외관을 보여줄 수 있는 폰을 선호하지만, 거의 모든 스마트폰 제조사가 유리로 된 케이스를 고집하고 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보아, 플라스틱으로 된 제품을 사지 않는 이상, 기대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물론 위의 소프트 터치 코팅을 적용한 Google Pixel3는 그립감, 마찰력 강화, 지문방지 등의 이점으로 케이스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지만, 사실 후면 전체가 유리입니다. 떨어지면 깨지겠죠? 그래도 이정도로 사용자 친화적인 외관을 제작해준 Google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안드로이드 유저에게 커다란 선물이 될듯!

 


독특한 색상 버튼을 가진 구글 픽셀3


아마도 많은 안드로이드 유저분들은 이 제품에 열광할 지도 모릅니다. 변형된 안드로이드 버전이 아닌, 아주 순수하게 구글앱으로 무장된 퓨어 안드로이드 버전의 스마트폰이며, 기존 안드로이드 폰에서 할 수 있었던 것들을 자연스럽게 쓰고, 더 나아가 새로운 특별한 기능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쉬운 점은 Samsung Pay가 없다는 점입니다. Google Pay가 있기는 하나, 아직까지 한국에 출시하지 못한 탓에 이를 아쉬워 하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Pixel3만의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볼까요?



■ 카메라 성능 :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Pixel3만의 스마트 '카메라'


Pixel3 의 후면부 카메라


Pixel3 의 후면부 카메라


전면부의 8MP 와이드앵글 카메라 1개와 동일한 8MP의 노멀 1개의 카메라, 후면부의 12.2MP dual-pixel을 가진 1개의 카메라로 꽉 찬 사진 기능을 제공합니다. 후면부의 12.2MP 카메라는 최신 카메라 답게, 4K 30fps의 영상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이제 4K 영상촬영은 기본 스펙이 되어가고 있네요..) 주목할 점은  AI(인공지능) 기술이 스마트폰 사진의 혁명을 가져왔습니다. PIXEL 3의 모든 카메라 기능에는 여지껏 상상하지 못한 참신한 기능들이 꽉 차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카메라는 사진을 찍는 용도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친구가 입은 옷을 검색하고, 꽃의 이름을 알아내고, 지나가는 비둘기 혹은 강아지의 종을 알아내고, 유명장소의 이름을 알아내는 등 스마트 구글 안경인 Google Glass(구글 글래스)의 기능들이 "Google Lens(구글 렌즈)"라는 이름의 기능으로 Pixel3 스마트폰에 탑재되었습니다. 사진의 화질만을 좋게 하는 것이 아닌 스마트폰 카메라 하나로 세상의 모든 것을 검색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으로 느껴집니다. 그럼 이제 확인해 볼까요?



TOP SHOT 사진 기능


TOP SHOT 기능


TOP SHOT 기능 설명


이제 순간을 놓치는 사진은 용납되지 않습니다! : 헉, 사진을 찍었는데 눈을 감아버릴때 사진을 찍게 되었다면! PIXEL3에서는 이제 걱정 없다고 하네요. Top Shot 이라 불리우는 사진 기능은 AI를 사용하여 매번 완벽한 사진을 캡처하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단 한장의 사진을 찍어도, 이미 내부 시스템에서 이전 혹은 이후의 여러장의 사진을 찍어논다고 합니다. 그리고 AI의 분석을 통해 최적의 웃는 모습 및 잘 나온 사진을 추천해 준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모든 사람이 웃고 있고, 눈을 뜨고 카메라를 바라보는 사진이 가능해 졌습니다. 정말 기발합니다!



전면부 WIDE ANGLE CAMERA


듀얼 프론트 카메라를 통해 그룹 셀피를 찍다!


듀얼 프론트 카메라를 통해 그룹 셀피를 찍다!


더 이상 셀프 스틱이 필요없다! 단체 셀피가 가능해졌다! : 전면부에 장착된 2개의 카메라를 통해, 자신만의 셀피 혹은 여러명이 함께 찍는 셀카를 찍을 수 있습니다. 전면부에는 2개의 카메라가 있습니다. 8MP의 와이드 앵글 카메라 1개와 8MP의 표준 카메라 1개가 장착되어 있답니다. 특히 와이드 앵글 카메라는 노멀 카메라보다 184%의 촬영 공간을 제공하여 그룹 셀피에 최적화된 사진을 찍을 수 있답니다. 전면부의 2개의 카메라는 모두 1080p 60fps의 동영상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Google 홍보팀이 소개하는 Pixel3 그룹 셀피모드 영상





카메라에 비춰진 모든 것들을 검색하다! Google Lens 기능



Google Lens(구글 렌즈 앱)




AI(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된 Pixel 3의 카메라에는 Google Lens라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었습니다. Google Lens는 Android 스마트폰에서 설치할 수 있었던 구글이 만든 앱입니다. 이 기능이 Pixel3의 카메라에 네이티브 기능으로 탑재 되면서,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모든 것의 호기심을 풀어주게 되었습니다. 



Google Lens(구글렌즈) 소개 이미지


Google Lens(구글렌즈) 소개 이미지


카메라 기능을 켜고, 사진찍는 버튼을 길게~~~ 누르면, Google Lens(구글 렌즈)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카메라를 통해 대상물을 비추고 화면이 반짝반짝거리는 순간 Google Lens기능이 활성화 되어, 카메라에 비춘 대상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카메라로 텍스트를 번역하고, 카메라로 친구의 가방을 비춰 비슷하거나 동일한 가방을 찾을 수 있으며, 카메라로 비춘 꽃 혹은 동물의 이름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Google Lens기능을 켜고 기억하고 싶은 인쇄물, 전단지 등에 적혀있는 URL이나 QR코드 혹은 명함의 이메일 주소를 카메라로 비추면 Pixel3가 자동적으로 무엇을 할지 제안한다고 합니다. 





Google Lens - 카메라로 가방, 옷 등을 비추면 바로 검색하여 알려줍니다. 




Google Lens - 카메라로 유명한 역사적 유적지 등을 비추면 바로 검색하여 알려줍니다. 




Google Lens - 카메라로 유명한 동물을 비추면 동물의 종도 알려준다니~!! 이런 대박!!!



이 기능을 실제 영상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죠. 아래 영상은 구글이 유투브에 업로드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홍보하는 영상인데요, 이 아시아계 남성분과 미국인 여성분이 정말 재밌게 홍보를 합니다. 티격태격 하면서 말이죠.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영상을 보며, Google Lens기능을 확인하세요. 참, 홍보나 기능 설명을 개그를 섞어가며 너무나도 친숙하게 말해주네요. 구글이 이렇게 재미있는 회사였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티격태격 하는 Google 홍보팀 2인조가 소개하는 Pixel3, Google Lens(구글 렌즈) 기능

 



확대한 사진도 이제 매우 선명하게 보다! Super Res Zoom기능




Super Res Zoom 기능 - 찍은 사진을 확대해도 선명함을 유지


Super Res Zoom 기능으로 찍은 사진을 확대하여 볼 시, 뭉개진 사진이 아닌 항상 선명한 사진을 볼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는데요, Super Res Zoom은 전통적으로 천문학이나 과학적 이미징에 사용되던 컴퓨터 연산을 통한 사진 기법을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확대하면 세부 정보가 다른 어떠한 폰에서 찍은 사진보다 선명하게 보인다고 합니다. (제법인데요, 구글~! 오올~!)


 Playground - 3D캐릭터, 3D이모티콘과 함께 사진, 영상을 찍다



Playground 기능 - 반응형 캐릭터와 캡션, 이모티콘 등을 활용해 사진과 영상을 찍다



Playground 기능으로 귀여운 3D 애니메이팅 되는 강아지와 사진을~!



사진 혹은 셀카와 영상을 찍을 시, Playground기능을 사용한다면, 3D로 제작된 고화질의 실제 캐릭터가 나타나 함께 사진과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스티커와 재미난 자막 등을 활용하여 영상을 찍을 수 있답니다. 이번 구글 스페셜 이벤트(Made by Google) 발표에서 보여준 Ironman(아이언맨)과 Hulk(헐크)의 영상을 보신다면 깜짝 놀랄 겁니다. 탄생 10주년을 맞은 Mavel Studio(마블 스튜디오)가 선보이는 마블 유니버스의 다양한 3D캐릭터들과 함께 사진과 영상을 찍을 수도 있으며 이는 오직 Pixel에서만 독점으로 계약을 맺은 터라, 다른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서는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Marvel 캐릭터, 차일디쉬 감비노 Playground 소개 영상 (Made by Google 2018 키노트 영상 편집본)


또한 날씨, 동물, 스포츠 및 표지판 등을 활용하여 사진과 영상에 재미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연말에는 "This is America"의 뮤직비디오로도 유명한 연기자이자 가수, 그리고 스탠딩 코미디언인 다재다능한 아티스트, Childish Gambino(차일디쉬 감비노)의 3D캐릭터도 공개 된다고 하니, 함께 춤 출 준비를 하라는데요, 이 Playground기능은 아이폰의 Memoji를 겨냥해서 나온 구글의 전략적인 사진 기능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SNS상에서 3D캐릭터와 함께 찍은 사진들이 엄청 돌아다닐 것으로 예상되네요.




가위바위보로 이긴 사람이 Playground 기능을 설명하는 구글의 영상



Night Sight - 어두워도 잘 찍히는 카메라 성능


스마트폰 카메라의 가장 취약한 점을 꼽자면, 바로 빛이 적은 Low light(저조도) 환경에서 사진이 선명하게 찍히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런 점을 간파한 구글이 내세운 기능! 바로 Night Sight기능입니다. 어두운 환경에서도 최대한 빛을 끌어모아 사진을 찍어, 실패하지 않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데요, 이 모든것이 플래쉬 없이도 가능하다는 점 참 놀랍습니다. 아직 iPhoneXS에서도 완벽하게 야간 사진을 찍을 수 없다는 것을 간파한 구글은 당당하게 아래와 같은 비교사진을 Made by Google 2018 발표장에서 공개했는데요, 애플이 정말 긴장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대놓고 아이폰XS와 사진을 비교해 Pixel3의 우수함을 알리고 있는 구글 - Night Sight기능

 

얼굴 표정인식! 손으로 누르지 않고 셀카를 찍다! 

Photobooth(포토 부스) 모드 



사진 앱을 열고, 하단의 More 탭을 누르면 고를 수 있는 Photobooth모드



손으로 누르지 않고도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Photobooth(포토부스)모드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사람의 얼굴표정을 읽어, 웃거나 웃긴 얼굴을 표현하거나 하면, 자동적으로 인식하여 셀카 사진을 찍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자동적으로 사진을 찍어주기 때문에 궃이 셔터버튼에 손을 올릴 필요가 없는데요, 이 기능 또한 기발한것 같습니다. 



자동 셀카! Photobooth(포토부스)기능을 재밌게 설명해주는 2인조 홍보팀 ㅋㅋ


Portrait(초상화) 모드 


구글 픽셀3에서도 역시 iPhone과 같이 Portrait mode를 선보이고 있네요. 물론 Pixel2에서도 Portrait모드가 선보인 바 있는데요, 더 강화되었다고 합니다. iPhone과 마찬가지로, Pixel3에서도 동일한 이름의 Portrait mode로 사진을 찍고, 배경을 블러처리 하거나 블러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촛점을 어느 대상물에 둘지도 선택할 수 있으며 대상체만을 컬러로 놔두고 배경을 흑백으로 한다던지 하는 추가적인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Super smooth video(슈퍼 스무쓰 비디오)


영상을 촬영할 때도, 구글 Pixel3는 참신한 기능을 담았습니다. 계속해서 걸어다니는 아이 혹은 강아지같은 쉴세없이 움직이는 대상체를 영상으로 촬영하는 것은 포커스를 맞추기가 쉽지 않은데요 구글은 Motion Auto Focus(모션 오토 포커스) 기능을 통해 강아지 혹은 아이의 얼굴을 포커스하여 추적하며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얼굴 혹은 사물을 추적하다니!!! 엄청나네요... 또한 셀카 영상도 손떨림 방지 기능을 넣어 걸어다니면서도 안정된 셀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신합니다~! 


※ 번외 : 구글과 애플은 어떻게 적이 되었나!? 



Apple 과 Google, 최대의 경쟁사 (초창기에는 협력사, 이제는 Apple과 Microsoft같은 사이가 되어버림)


안드로이드가 초창기부터 애플의 iOS를 베껴서 만들어진 사실을 다들 아시나요? 세상에 iOS를 이길 만한 모바일 소프트웨어가 없던 시절, 애플의 이사회 자리를 엮임 중이던 에릭 슈미트에 의해 비밀리에 계획되던 Android프로젝트는 거의 iOS의 모든 기능을 다 베끼고, 거기에 살을 더 붙여서 만들어졌다는 사실! 


구글은 초창기 창업자 2명(Larry Page 와 Sergey Brin)으로 구글 검색 사이트를 만들며 커왔습니다. 초창기 스티브 잡스는 이 두명에게 창업가로서 또는 동종 컴퓨터 관련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선배 기업가로서 엄청나게 많은 조언을 하며 이 둘을 뒷바라지 했다는데요, Larry Page는 스티브 잡스에게 CEO자리를 맡아달라는 부탁까지도 했다는 군요. 이후, 스티브잡스의 CEO자리 거절을 통해 기존 Novell이라는 회사의 CEO로 근무하던, Eric Schmidt(에릭 슈미츠)가 2001년부터 2011년까지 CEO자리를 잡고 난 이후, iPhone의 첫 출시를 위해 많은 협업을 하였습니다. 


2007년 출시한 첫 iPhone(아이폰)의 기본 검색은 Google, 영상서비스는 Youtube, 지도는 Google Map이 네이티브 앱으로 탑재될 정도의 관계를 가지던 Google과 Apple! 그리고 Eric Shmidt(에릭 슈미츠)는 Apple사의 이사회 소속이어서 Apple의 경영에 많은 참여를 했었던 사이였습니다. 그러나 이 두 회사의 절친했던 사이가 틀어진 것은 구글이 비밀리에 만들던 애플 아이폰을 표적으로 한 경쟁 모바일 OS인 Android 모바일 OS가 탑재된 G폰이 세상에 공개되었을 적부터라고 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OS는 Micorsoft와 같이 많은 외부 스마트폰 제조사의 OS로 공급되기 시작하며, 스티브잡스가 Eric Shmidt(에릭 슈미츠)에게 정말 엄청난 배신감을 느꼈다고 하네요. 그래서 스티브 잡스는 아래와 같은 독언을 남겼다고 하죠!


"I will spend every penny of Apple's $40 billion in the bank, to right this wrong. I'm going to destroy Android, because it's a stolen prouduct. I'm willing to go thermonuclear war on this."


"은행에 있는 애플의 $400억 달러 및 모든 남은 한푼을 다 사용해서라도 이 잘못된 일을 바로 잡을 것이다. Android(안드로이드) 재품을 박살내 버릴 것이다! 왜냐하면 안드로이드는 우리것을 훔쳐서 베낀 제품이기 때문이다. 나는 이 사안에 대해 엄청난 전쟁을 일으킬 의향이 있다." 


이렇게 또 한번, Microsoft에 애플이 당한 것과 같이 Android(Google mobile OS)에 한번 더 당한 Apple.... 현재는 애플과 최고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OS가 되버린 구글은 이렇게 Pixel3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참 씁슬하기도 합니다. <번외 끝~>


■ 사진 저장 : 무제한 스토리지 제공 - Google Photo앱





영상과 사진의 무압축 원본을 무한 저장하다! Google Photo앱


Pixel3는 백업을 생각할 필요조차 없이 Google Photo앱 기능이 네이티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압축을 따로 하지 않은 사진과 영상의 원본을 무제한 용량으로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는 강력한 사진 앱인 Google Photo는 저도 아이폰에 설치해서 사용중입니다. 사진검색도 가능하고, 주요한 순간의 사진을 정리해서 영상으로 보여주는 등 iPhone의 사진기능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갖춘 파워풀한 Google Photo(구글포토)는 추가로 '무제한' 용량 제공이라는 말이 붙어 많은 애플 유저들도 사용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기본 사진 앱으로서 Pixel3에 들어와 있는 구글 포토로 인해 더욱 강력한 Pixel3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는 더이상 사진을 지울 필요 없습니다" 라는 구글의 광고 문구가 참신해 보이네요.




Pixel3의 네이티브 사진 보관함 앱으로 Google Photo를 활용




Pixel3의 네이티브 사진 보관함 앱으로 4K영상도 고화질 사진도 그대로 무제한으로 저장해주는 Google Photo




Google Photo 강력한 검색 기능으로, 단어 혹은 표정 이모티콘으로 사진 검색이 가능하다니!!

■ 빠른 충전 : 스마트한 배터리 사용 그리고 획기적인 무선 충전기능


케이블 급.속.충.전!!!



18W USB-C 급속충전


아이고... 애플이 아이폰XS에도 넣어주지 않았던 케이블 급속충전을 구글이 전략적으로 Pixel3에 넣어 두었습니다.  따로 구매가 아닌 함께 동봉된 18W/2A의 USB-C 타입 케이블을 통해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공식적으로 15분 충전에 7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사용자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더 빨리 쓸수도 있다고 추가 설명을 넣어 놓긴 했습니다만 이게 표준 시간이라고 합니다.) 



Adaptive Battery - 사용패턴을 효율적 배터리 활용!




배터리 사용을 효율적으로! Adaptive Battery 기능


Pixel3는 2915mAh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으며, 더 큰 화면을 가진 Pixel3 XL은 3430mAh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Adaptive Battery(적응형 배터리) 기능을 탑재하여 매우 효율적으로 배터리를 사용하여 배터리 소모량을 줄였다고 합니다. Pixel3를 사용하는 시간이 지날수록 사용자가 어떤 앱을 사용하는지 Pixel3가 스스로 배우면서 덜 사용하는 앱에 대한 배터리 소모를 줄여 좀 더 오랜 시간동안 배터리가 유지되도록 하는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이로서 All-day-battery (하루 종일 사용가능한 배터리) 를 달성하였다고 합니다. 


무.선.충.전. - 전용 Pixel Stand! 그리고 Qi Wireless 충전기 호환




Pixel Stand & Qi Wireless Charging 가능



구글 측에서는 Pixel3의 전용 무선 충전기인 Pixel Stand를 통해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는데요, Pixel Stand는 10W의 전력을 가졌습니다. 실리콘 표면과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들어진 스탠드형 무선 충전기로 Pixel3를 세로 혹은 가로로 올려놓고 충전이 가능합니다. 특히, Pixel Stand 무선 충전기 위에 올려놓은 Pixel3는 충전을 하는 순간 Google Assistant 기능을 켤 수 있도록 해 놓아, 언제든지 무언가를 물어보거나 저장된 사진을 보여주는 액자로 변신하거나 NEST사의 홈 보안제품과 연동되어 초인종이 눌리면 대문카메라를 열어 보거나 하는 등의 구글이 새롭게 출시한 Google Home Hub라는 기기와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놀랍게도 말이죠. 정말 세세하게 신경써서 만든 폰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음....Pixel3 XL의 대형 노치를 빼고는요...) 


■ 음성비서 : 강력한 Google Assistant(구글 어시스턴트) 기능 - Hey Google!



강력한 음성인식 비서, Google Assistant가 내장된 Pixel3



구글의 비서, 강력한 음성비서인 Google Assistant 기능이 담겨있는 Pixel3를 통해 사용자는 질문을 하고 여러 대답을 얻거나, Pixel3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안드로이드 혹은 애플 아이폰의 앱으로도 존재하는 Google Assistant기능을 Pixel3에서 실행시키려면, Pixel3를 잡은 두 손을 꼬옥! 쥐면 이 기능이 켜집니다. 매번 업데이트 되는 Google Assistant에 새롭게 2가지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요, 이를 구글의 신제품인 Pixel3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대신 전화를 받고 응답해주는 Screen Call(스크린 콜) 기능




Google Assistant가 알아서 전화를 응답해주는 기능! - Screen Call(스크린 콜)


첫번째, Pixel3에 탑재된 Google Assistant의 새로운 기능은 Screen Call이라는 기능입니다. Pixel3에 내장된 AI(인공지능) 기술 덕으로 모르는 번호로 걸려온 전화를 받기전에 미리 스크린을 통해 어떤 전화인지 알아볼 수 있는 기능으로서 현재 미국(영어)에서만 지원됩니다. 


가족과 저녁식사를 하거나, 중요한 회의 자리에서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다면, 스크린에 활성화 되는 "Screen Call" 버튼을 탭하는 순간, 스스로 전화를 받아 구글 어시스턴트가 저 대신 말을 겁니다. 그리고는 스크린 상으로 한 말이 띄워지고, 상대방이 하는 말을 받아써서 또 한번 스크린에 띄웁니다. 자동으로 누가 왜 전화했는지 구글 어시스턴트가 미리 확인하고, 전화한 상대의 대답을 텍스트로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의 텍스트를 보고 스팸 전화가 걸려온 것이라는 판단이 된다면 스팸 전화로 등록하고 전화를 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전화라고 판단이 된다면 "Quick reply" 버튼을 눌러 "나중에 전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문자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혹은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이 기능은 스마트폰 전화 기능 중 최강의 기능이 아닐까 합니다. 아래 Duplex기술도 엄청난 기능을 가져다 줍니다. 확인해보세요.


Duplex 기술을 활용한 자동 전화 기술


두번째, Pixel3 에 탑재될 강력한 자동 전화 기능을 소개합니다. 새로운 Google Assistant 기능으로서 Duplex technology를 이용하여 나를 대신하여 Google Assistant가 자동으로 레스토랑에 전화를 걸어 직접 통화를 하여 식사자리를 예약하거나 하는 기능으로 지난 Google I/O 2018에서 공개되었던 기술이죠. 아직 미국 내 영어로만 이 기능이 적용될 것이고 추후에는 다국어가 지원될 듯 보입니다. 2018년 말, 뉴욕, 아틀란타, 피닉스와 샌프란시스코 지역에만 이 기능이 추가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Google Duplex라는 이 기능을 실제 데모로 보실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지난 Google I/O에서 공개된 아래 영상은 Google Assistant가 실제로 식사 자리를 예약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레스토랑의 직원과 인공지능 비서의 대화를 통해 레스토랑 자리를 예약하고 있습니다. 사람과 인공지능의 대화입니다. 직접 들어보시면, Google Assistant의 목소리가 전혀 기계음성 같지 않고, 실제 사람과 사람이 대화를 하는 느낌입니다. 세상을 구글이 지배할 날이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게 많드는 무서운 기술입니다...



Google I/O 2018에 소개된 Google Duplex기능 - Google Assistant가 스스로 레스토랑 예약전화를 합니다!(말.도.안.돼!)

■ 사용자 편의모드 : 디지털 웰비잉을 꿈꾸다. 스크린 타임과 방해금지 모드


방해금지 모드 (Flip to Shhh)



뒤집으면 무음모드, 방해금지 모드 돌입 - Filp to Shhh


한 사람이 매일 삶에서 가장 많이 접촉하고 보고 듣고 하는 매체는 다름아닌 스마트폰일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모든 사람들은 스마트폰에 중독되어 살아가듯 어디에서나 스마트폰을 멀뚱히 쳐다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구글에서는 스마트폰이 주는 이점도 좋지만, 각자의 삶에 더 충실할 수 있도록 Digital Wellbeing이라는 구호를 내세워 사용자가 더욱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몇가지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첫번째로, 방해금지 모드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Pixel3의 폰을 거꾸로 놓아 둔다면,  Flip to Shhh모드가 발동되어 전화벨 혹은 노티피케이션(알림)이 무음으로 변경되어 스마트폰에 신경쓰지 않도록 만들었답니다.


Screen Time(스크린 타임) 기능과 Wind Down 기능



Digital Wellbeing을 위한 Screen Time(스크린 타임)기능 - 어디서 본 기능이죠잉!? 


아흑.... iPhone의 iOS12에 탑재된 스크린 타임기능을 추가한 Pixel3... (구글, 정말 죄다 빼끼고 있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앱이 무엇인지 사용시간 통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iOS12와 동일하게 특정 앱의 사용시간을 제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Wind down"아라는 말 한마디만 한다면, 알아서 Wide Down 모드가 발동하여 화면을 회색조로 변환시키고 "방해금지 모드"에 돌입하여 잠에 편히 잘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Wind Down 모드에 돌입한 모습을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하세요.




Digital Wellbeing을 위한 Wind Down Mode - 구글 어시스턴트에게 "Wind Down" 명령어 시 발동!

■ 무선 충전 : 무선 충전기 Pixel Stand는 Pixel3를 비서로 만들어 줍니다. 

전용 무선 충전기 Pixel Stand(픽셀 스탠드)



구글이 선보이는 공식 무선 충전기 - Pixel Stand(픽셀 스탠드)


Pixel3에는 기본적으로 18W/2A의 USB-C 타입 충전기가 동봉되어 있는데요, 추가적으로 무선 충전을 진행하려면, 추가구매를 통해 구입할 수 있는 Pixel Stand(픽셀 스탠드) 무선 충전 시스템을 구비해 놓았답니다. 단돈 $79달러면 이 기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 기기가 주는 이점은 무선 충전만을 지원하는 것 이상의 다채로운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Pixel3가 무선 충전을 할 동안 Google Assistant가 대기상태로 활성화 되거나, 혹은 Google Photo에 저장된 사진이 자동으로 화면에 나타나거나 하여, 구글의 신제품 중 홈 허브 제품인 Google Home Hub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든다고 합니다. 


무선충전 상태일 때의 구글 어시스턴트는 "Hey Google!"이라는 명령어를 통해 음악을 틀어주거나 모든 질문에 답해주고 스마트 홈 디바이스(NEST사의 제품들)를 컨트롤(제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만약 무선 충전 진행중에 알람이 울린다면 15분 전부터 화면을 부드럽게 밝혀 알람이 올 예정임을 알립니다. 이는 마치 아침의 햇살이 비춰오듯 취침에 든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기상 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통해 만든 기능이랍니다.


추가적으로, Pixel3 스마트폰에는 그래미 수상 음악 프로듀서가 조율한 파워풀한 전면 듀얼 스피커를 내장하고 있어, 무선 충전 중에 음악을 틀어 놓아도 아주 크고 명쾌하게 들린다고 합니다. (AWESOME!!!) 2018년 12월 31일 전까지 Pixel 3와 Pixel 3 XL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Youtube Music Premium 서비스가 6개월간 무료라는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니, 정말 많은 안드로이드 유저가 Pixel3로 갈아탈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 충전시 Google Assistant가 항시 대기! Pixel Stand와 Pixel3



10W의 Pixel Stand(픽셀 스탠드) 무선충전기를 통해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닝 알람 15분 전부터 슬며시 밝아지는 픽셀3의 스크린 화면! 마치 햇살처럼요!



일어나자 마자, 무선 충전중인 Pixel3를 통해 자신의 일정 및 도로상황 등을 살피다!



무선 충전시, 저녁 시간이 되면 알아서 화면을 어둡게 유지하는 Pixel3



무선 충전시, 자신의 사진 중 AI(인공지능) 기술로 잘나온 사진만을 골라 디지털 사진액자 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NEST사의 스마트 홈 오토메이션 기기들과 호환되어, 홈 스마트 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영상 통화는 Google Duo로!



Google Duo 앱으로 고화질 영상통화가 가능하며, Android 혹은 Apple iOS제품 모두가 다운받아 활용가능!


Google Duo앱을 통해 영상통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앱은 안드로이드와 애플 기기 모두 설치할 수 있어, 안드로이드와 애플기기 간의 영상통화에도 문제 없다고 합니다. (헐.... 아이폰의 FaceTime은 아이폰끼리만 되는것을 삐꼬는 건가요?) 




애플 Appstore(앱스토어)에서 Google Duo앱 다운받기 링크


 Titan M칩, 보안을 더더욱 철저하게!



TITAN M CHIP - 사용자 암호 및 운영체제 보안을 위한 칩


Pixel3는 현재 스마트폰 중 최고의 방수 및 방진 등급인 IPX8(IP등급 뒷자리 8로 방수 1m이상이며 소비자 기기의 최고방수 등급, IP등급 앞자리는 고체(분진)에 대한 내구성 X등급으로 테스트를 하지 않았다는 뜻) 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Titan M칩을 내장하여 여지껏 구글이 만든 폰 중에 가장 보안이 강력한 폰을 제작하였다고 홍보하고 있네요. Titan M 칩은 잠금 해제에 대한 자격증명, 디스크 암호화, 앱 데이터 및 운영 체제 코드 무결성 보호 등을 통해 모바일 보안을 강화하는데 사용됩니다. Pixel3에 탑재된 최신 구글 OS인 Android 9 Pie(안드로이드 파이)와 함께 Titan M칩으로 철저한 보안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불안한 보안체계를 가진 안드로이드 OS이기에 기대해 봅니다.


■ 쉽게 갈아타다 : iPhone에서 Pixel3로 갈아타라고 홍보하는 구글... 



작정하고 아이폰에서 구글 Pixel3 폰으로 갈아타라는 구글



아이폰에서 구글 Pixel3로 쉽게 갈아타는 방법을 서술하고 있는 구글


iPhone에서 Pixel3로 갈아타는 과정이 그다지 어려워 보이지 않습니다. 아주 이번 Pixel3는 애플의 점유율을 뺏기 위해 작정을 하고 출시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iPhone에 SIM카드가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iMessage기능을 꺼버리고, FaceTime기능을 끄고 난 이후, SIM카드를 Pixel3로 옮겨 기존의 iPhone(아이폰)과 Pixel3(픽셀3)를 연결해주는 Quick Switch Adopter(퀵스위치아답터)를 연결해주면 데이터 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말 무섭게도, 아이폰과 Pixel3를 연결하여 주는 이 아답터인 Quick Switch Adopter(퀵스위치아답터)는 Pixel3 구매시 동봉되어 있는데요, 정말 iPhone유저를 Google로 돌아서게 할 작정으로 출시한게 맞다는 생각이 이제는 확 꽃힙니다. 저도 아이폰 유저지만 정말 기능면에서는 Pixel3를 경험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인데요, Google의 앞으로의 행보와 아이폰 유저가 얼마나 구글폰으로 돌아서는가는 지켜보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Google Pixel 3 & Pixel 3 XL 스펙 (Specification) 총정리


제품 사이즈와 무게 



• Pixel 3

• 세로길이 : 145.6 mm

• 가로너비 : 68.2mm

• 두께높이 : 7.9 mm

• 무게 : 148 g


• Pixel 3 XL

  • 세로길이 : 158.0 mm

• 가로너비 : 76.7 mm

• 두께높이 : 7.9 mm

• 무게 : 184 g


내장 디폴트 앱 List



Google Map(구글 맵) / Youtube(유투브) / Gmail(지메일) / Google Chrome 브라우저 / Google Photo(구글포토) / Google Playstore(구글 플레이스토어) / Google Message(구글 메세지) / Google News(구글뉴스) / Google Keep(구글 킵:메모) / Google Drive(구글 드라이브)


제품 외관 재질 (Pixel3 & Pixel3 XL 공통스펙)


• Aluminum frame + hybrid coating 

            (알루미늄 프레임 + 하이브리드 코팅)

• Corning® Gorilla® Glass 5 on the front 

            (전면부 : 코닝 고릴라 글래스 5)

• Soft touch glass (Corning® Gorilla® Glass 5) on the back 

            (후면부 : 소프트 터치 코닝 고릴라 5 글래스)

• IPX8 dust and water protection

            (1M이상의 방수가 가능한 액체보호 등급)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Pixel3 & Pixel3 XL 공통스펙)


• Latest Android 9 Pie

• Google Assistant

• 3 years of OS and security updates


디스플레이 (Display)


• Pixel 3

• Fullscreen 5.5” display

• FHD+ flexible OLED at 443ppi

• 18:9

• Corning® Gorilla® Glass 5

• Always-on display

• Now Playing

• 100,000:1 super contrast ratio

• Full 24-bits depth or 16.77 million colors

• True black level

• HDR Support (UHDA certification)



• Pixel 3 XL

• Fullscreen 6.3” display

• QHD+ OLED at 523ppi

• 18.5:9

• Corning® Gorilla® Glass 5

• Always-on display

• Now Playing

• 100,000:1 super contrast ratio

• Full 24-bits depth or 16.77 million colors

• True black level

• HDR Support (UHDA certification)


후면 카메라 (Pixel3 & Pixel3 XL 공통스펙)


• Rear Camera

12.2MP dual-pixel

• 1.4μm

• Autofocus + dual pixel phase detection

• Optical + 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

• Spectral + flicker sensor

• f/1.8 aperture

• Field of view: DFoV: 76°

• Rear Camera Video

• 1080p @ 30fps, 60fps, 120fps

• 720p @ 30fps, 60fps, 240fps

4K @ 30fps


전면 카메라 (Pixel3 & Pixel3 XL 공통스펙)


Dual Front Cameras

8MP wide-angle and normal FoV cameras

• Wide-angle: f/2.2 aperture, 97° FoV

• Normal: f/1.8 aperture, 75° FoV

• Front Camera Video

1080p @ 30fps

• 720p @ 30fps

• 480p @ 30fps


탑재 프로세서 (Pixel3 & Pixel3 XL 공통스펙)


• Qualcomm® Snapdragon™ 845

2.5GHz + 1.6GHz, 64Bit Octa-Core

• Adreno 630

• Pixel Visual Core™

• Titan M security module


메모리 & 스토리지 (Pixel3 & Pixel3 XL 공통스펙)


• 4GB LPDDR4x RAM (램)

• 64GB or 128GB storage (선택 가능)


3가지 색상 (Pixel3 & Pixel3 XL 공통스펙)


• Clearly White

• Just Black

Not Pink (이름이 참 웃기네요 ㅎ)


미디어 & 오디오 (Pixel3 & Pixel3 XL 공통스펙)


• Dual front-firing stereo speakers

• 3 mics

• Noise suppression


배터리 


• Pixel 3: 2915 mAh battery

• Pixel 3 XL: 3430 mAh battery

• 18w/2A USB Type C charger

• 18W fast charging⁴

• Qi wireless charging⁵


무선 & 위치 


• Wireless

• Wi-Fi 2.4GHz + 5.0GHz 802.11a/b/g/n/ac

• Bluetooth® 5.0 + LE

• NFC

• Google Cast

• Location

• GPS

• GLONASS

• Galileo


네트워크

• World-wide network/carrier compatibility with

• GSM/EDGE: Quad-band (850, 900, 1800, 1900 MHz)

• CDMA EVDO Rev A: BC0/BC1/BC10

• WCDMA: W1/W2

• FDD-LTE: Bands⁷ 1*/2*/3*/4*/5/7*/8/12/13/17/18/19/20/25*/26/28/29/32/66*/71

• TD-LTE: Bands 38*/39/40/41*/42/46

• Supports up to CAT 16 (1Gbps DL / 75Mbps UL), 5x DL CA, 4x4 MIMO, LAA, 256-QAM DL and 64-QAM UL depending on carrier support

• eSIM


탑재 센서


• Active Edge™

• Back-mounted Pixel Imprint™ fingerprint sensor for fast unlocking

• Proximity / Ambient light sensor

• Accelerometer / Gyrometer

• Magnetometer

• Barometer

• Android Sensor Hub

• Advanced x-axis haptics for sharper/defined response


포트


• USB Type-C™ 3.1 Gen 1

• Single Nano SIM


제품 포장 내역 (What's in the box)


Pixel 3 or Pixel 3 XL

Quick Switch Adapter

USB-C to USB-C cable

USB-C 18W Power adapter

Pixel USB-C earbuds

USB-C to 3.5mm headphone adapter

SIM tool

Quick Start Guide


 Pixel3 & Pixel3 XL의 가격은?



Pixel3와 Pixel3 XL은 비교적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출시되었네요. 


Pixel3는 $799(64GB)와 $899(128GB) 이렇게 용량 차이에 약 $100로 합리적으로 가격이 책정되었습니다. 더 큰 화면을 가진 Google Pixel3 XL의 경우에는 겨우 Pixel3와 $100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Pixel3 XL의 경우 $899(64GB), $999(128GB) 입니다. 용량 가지고 장난을 치지 않는 바람직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iPhoneXS의 가격책정에 대한 불만이 나올 수 밖에 없네요. 불필요한 256GB 옵션을 넣어 놓고 128GB는 빼버린 스펙으로 대중들에게 가격 장난을 치는 애플..... 이번 Google Pixel3가 출시하여 점유율이 조금 뺏기게 된다면, 분명 이런 말도 안되는 횡포에 대해 충분히 반성 해야겠죠!?


짱꾜의 Epilogue on Google Pixel3


이상, Google Pixel3에 대한 총정리를 장장 3일간에 걸쳐 글을 쓰고 자료를 수집하고 드디어 끝을 내내요. 저는 애플 아이폰 유저로서 한번도 Android제품을 사용해 보지 못한 유저입니다. 그리고 iMac, Macbook Pro 등 모든 컴퓨터 또한 Apple제품을 사용하면서 정말 많은 혁신기술을 느껴 왔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번 Google Pixel3의 신제품 전면분석에 관한 글을 쓰는 이유는 애플 유저로서, 경쟁사인 안드로이드 제품에 대해서도 알 필요가 있고, 경쟁사의 훌륭한 제품이 출시된다면, 애플사가 더이상 횡포를 부리지 않고 긴장하며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이 기사는 저와 애플 유저들에게는 참으로 중요한 정보입니다. 구글이 애플의 혁신이 지지부진 할 때를 노린듯, 엄청난 기능이 담긴 Pixel3 스마트폰을 전면에 내세우고 AI를 이용한 혁신적인 Android 폰을 출시한다는 의미는, 무서운 일입니다. 이는 앞으로 Pixel3의 모든 기능들이 탑재된 Samsung, LG 혹은 기타 모든 Android OS를 탑재한 폰 메이커의 제품에서도 AI기능을 볼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이번 Pixel3는 가격 상 애플의 iPhoneXR과 경쟁이 되겠네요. 하지만 Pixel3의 기능과 스펙면을 볼 때에는 iPhoneXS와 견주어도 충분히 손색히 없을 정도로 좋고 참신한 기능들이 많이 탑재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iPhoneXR은 보급형으로 나온 폰으로 물론 iPhoneXS의 모든 스펙이 담겨 있기는 하지만.... 저화소의 LCD 디스플레이를 가진 보급형 기기로, 시작가 $749 가격으로서 Pixel3의 가격과 거의 동일한 수준인데, 딱 이때를 노리고 Pixel3를 출시하여 Apple유저들을 흔드는 Google의 전략을 보며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편으로는 AI를 탑재한 기능들을 보며, 애플보다 오히려 구글이 스마트폰의 미래를 이끌어갈 것으로 확신이 생기는데요.... 애플사가 이제 진짜로 긴장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Pixel3를 알아가는 총정리 기사를 작성하였으니, 구글 유저뿐 아니라 모든 애플 유저들이 꼭 이 기사를 보고 타 경쟁사의 제품은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짱꾜의 구글뉴스 

정말 밤을 새가며 열심히 기사를 썻네요. 댓글은 사랑, 아래 하트클릭은 당신의 열정과 흔적입니다! 자주 방문해 주셔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짱꾜는 잠시, 일요일 오후를 즐기러 고고하겠습니다~!


글쓴이 : 짱꾜 / 날짜 : 2018.10.14 / 짱꾜의 구글뉴스 / jjanggyo@icloud.com


전화 영어·화상 영어로 매일 30분씩 영어 회화를 할 수 있는 바로 그곳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