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짱꾜의 애플팁] 애플 맥오에스, 맥북, 아이맥(MAC,iMAC,MACBOOK) 꼭 알아야 할 단축기 모음!! 본문

애플빠 짱꾜

[짱꾜의 애플팁] 애플 맥오에스, 맥북, 아이맥(MAC,iMAC,MACBOOK) 꼭 알아야 할 단축기 모음!!

JJANGGYO-짱꾜 2017. 9. 26. 01:57
반응형

애플 맥, 아이맥, 맥북 유저들에게 꼭 필요한 단축키를 소개합니다. 저도 항상 맥에서 한글을 타이핑 할 때, 참 짜증나고 힘들다고 느낀 부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한글을 한자로 바꾸는 방법이 어려웠고, 이모티콘이나 수학기호 혹은 하트 등 기호를 타이핑 하는게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바로 이 모든 단축키를 소개해 드립니다. 그리고 MacOS Sierra 버전부터 새롭게 소개된, 한/영 변환키도 소개합니다. 특히 한영변환이 너무 쉬워져서 행복함을 느낀답니다.


1. Mac에서 이모티콘, 수학기호, 괄호, 하트 등을 소환해 봅시다.


아직도 이모티콘을 웹에서 찾아 복사 붙여넣기 하시나요? 맥에도 이모티콘 혹은 수학기호, 화폐단위, 괄호 등을 타이핑 할 수 있답니다! 어렵지 않게 아래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모티콘, 괄호, 구두점, 구분점, 별, 하트, 라틴문자, 그림문자, 수학기호, 통화기호, 화살표 등의 텍스트 글을 쓰고 싶을때는 위와 같이 콘트롤 + 커맨드 + 스페이스바를 눌러 준다면, 이모티콘 및 기호 창이 열려 선택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위와 같이 누르셨다면 아래와 같이 이모티콘 및 기호 팝업 창이 뜹니다. 


간단하게 원하는 기호 및 이모티콘, 문자를 선택하신 후, 더블클릭으로 추가 하실 수 있답니다. 자주 사용하는 항목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호가 등록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더욱 편합니다. 문제해결 되셨나요!? 다 아시는 것이면 패스하세요~! 저는 매번 까먹어서 기억하고자 이렇게 블로깅을 한답니다. 물론 단축키가 아니더라도 이모티콘 및 기호 팝업창을 꺼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아래 처럼 말이죠. 



Finder 이외의 어느 창에서나 텍스트 입력을 한다면, 이모티콘 및 기호 탭을 찾을 수 있답니다. 편집 > 이모티콘 및 기호 를 누르시면 됩니다. 알면 쉽게 찾을 수는 있지만 모른다면 쉽게 찾을 수 없다고요^^ 여기에 숨겨진 팁을 하나 더 추가하자면, 애플 로고를 텍스트로도 넣을 수 있는데요, 이모티콘 및 기호 란에는 없고, 따른 단축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애플로고 단축키 () : Option + Shift + K 


주의할 점은 한글로 타이핑을 켜 놓는다면, 애플로고가 뜨지 않습니다. 영문으로 타이핑을 바꿔 놓으신 후 눌러 주셔야 애플로고가 뜬답니다^^ 참 애플은 이런 로고도 타이핑해서 넣을 수 있는 디테일한 단축키를 만들어 놓았다는 것을 보면 참...대단하고 NERD가 많은 회사인것도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ㅎ




2. 한글을 한자로 변환하자! 한자 변환 단축키


 처음에 맥을 사고 이력서를 쓰는데, 한자로 이름을 쓰라는 부분이 나와 한참을 헤메고 헤메다가... 인터넷에서 제 이름 한자를 찾아 복사 붙여넣기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진작 이 단축키를 알았더라면, 쉽게 한자를 타이핑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걱정없이 척척 한자를 써넣는답니다. 하지만 선택 가능한 한자의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답니다. 아쉽운 점은 이 하나. 그리고  두글자 혹은 세글자 이상으로 된 단어를 한자로 찾아주는 것도 한계가 있네요. 아쉽습니다. 제발 개선해 주길 바랍니다.



천재를 친다면 아래와 같이 천재라는 단어에 해당되는 한자 선택 옵션란이 나오는데요, 낱자로 치면 한자가 많이 나와 고를 수 있지만 단어별로 한글을 한자로 변환한다면 아직 선택할 수 있는 한자가 한정되어 있거나 세글자가 넘어가면 선택이 불가능 할 수도 있답니다. 참고 바랍니다.



3. 새로운 한/영 변환 방법을 소개해 드려요!


 기존의 한영 변환 방법으로 많이들 쓰시던 것이 바로, Command + Spacebar였다면, 이제는 더 쉽게 한영 변환이 가능해 졌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겠죠? 혹시 모르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이제 버튼 하나로 한영변환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용해 보세요. 아주 간단하답니다.


바로바로 Caps Lock 버튼 하나로 한영변환이 가능해 졌습니다. MacOS Sierra부터 한영변환이 Caps Lock 버튼 하나로 바뀌었답니다. Caps Lock 버튼은 영어의 대소문자를 구분하거나, 한글의 쌍자음 등을 사용할 때 쓰는데요, 이 Caps Lock버튼을 살며시 한번 클릭해 주시면 한영변환이 됩니다. 만약 영어의 대소문자, 한글의 쌍자음을 위해 사용하려면 Caps Lock 버튼을 길게 눌러 주시면 그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짧게 Caps Lock 버튼을 눌러 주신다면, 한영변환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쉽게 변할 줄이야! 이제 Command + 스페이스바로 번거롭게 두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어 졌네요^^



그렇다면 기존의 Caps Lock 원래의 기능은 위와 같이 Caps Lock 버튼을 길게 눌러 초록빛 불이 나오도록 하면 된답니다. 이 점이 MacOS Sierra에서 개선되어 정말 정말 한글을 사용하는 유저들에게는 편해진 타이핑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정말 좋아요!


이상 Mac 유저들에게 정말 중요한 단축키 모음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에는 용도에 맞는 자잘한 더 많은 단축키들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우선 위 단축키를 통해 더 편하게 MAC에서 워드 프로세싱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아 맞다! 이 글이 유용했다면 아래 하트 꼭 눌러주시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ㅎ 다시 한번 감사해요!


저의 APPLE뉴스 및 iOS앱리뷰 혹은 무료 WALLPAPER 다운로드와 같은 정보를 계속적으로 받아 보고 싶으신 분들은 '블로그 링크' 추가 혹은 RSS구독! 잊지 마시구요, SNS상 친구맺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친구추가 해 주세요^^

짱꾜의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jjanggyo

짱꾜의 Twitter https://twitter.com/JJANGGYO 또는 @jjanggyo

짱꾜의 Youtube : https://www.youtube.com/user/jjanggyo1


by 집에서는 맥, 회사에서는 윈도우 쓰고 있는 글쓴이 '짱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