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짱꾜의 애플뉴스] iPhoneX FaceID의 실체 (페이스아이디가 작동되는 실제모습) 본문

짱꾜의 애플뉴스

[짱꾜의 애플뉴스] iPhoneX FaceID의 실체 (페이스아이디가 작동되는 실제모습)

CREATOR JJANGGYO (짱꾜) JJANGGYO-짱꾜 2017.11.06 02:45

안녕하세요. 신기한 아이폰X의 FaceID의 실체에 관한 소식을 들고 온 짱꾜입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 여담] 


벌써 11월 6일이네요. 이미 미국에는 iPhoneX의 사전예약이 끝나고, 11월 3일(미국시각)으로 애플스토어에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음...참말로...씁쓸하네요... 한국에는 11월 3일 이제서야 아이폰8이 출시하게 되었다죠...아이폰X이 아닌 아이폰8이 말이죠. (최악이야!!! 아직 애플패이도 안돼고!!!말야!!!) 음...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죠. 


많은 해외 유투버들이 iPhoneX에 대한 언박싱 리뷰를 해대고, 제가 사랑하는 iFixit(모든걸 분해하고 조립하는 공구를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애플 제품을 분해하고 분해 후 내부 제품리뷰와 분해 난이도를 파악하고 평가를 내리며, 개인 분해조립을 전세계적으로 독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이 드디어 공개적으로 아이폰X을 분해 조립하는 것을 확인하는 현재, iPhoneX에 대한 끊임없는 찬사가 나오는 이 마당에....우리나라는 이제야 iPhone8이 출시하다니...악!!


*아이폰X 분해 영상링크 / iFixit : https://youtu.be/3oz-Q3tn70k



애플에서 선전하고 있는 iPhoneX FaceID 선전영상 이미지


애플 아이폰X 키노트에서 발표할 당시 나온 FaceID 설명 이미지



이렇게 많은 해외 유투버들이 아이폰X를 가지고 놀며, 리뷰를 하기 시작했는데요, 그중에서 FaceID(페이스아이디)의 실제 작동원리를 설명한 동영상을 저 짱꾜가!!! 드디어!!! 찾아 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알려 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답니다^^ 정말 신기하다구요!!! ㅎㅎㅎ


FACE ID - 트루 뎁스 카메라 원리




iPhoneX의 새로운 언락방식인 Touch ID를 대체하고 얼굴인식만으로 폰을 언락하고, 결재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게 가능한 FaceID는 애플에서 설명하길, 적외선 카메라와 도트 프로젝터, 투광 일루미네이터로 구성된 트루뎁스 카메라 시스템을 이용하여, 얼굴의 전체적 윤곽에 수많은 점들이 비추어져 등록한 사람의 얼굴을 파악하고 락을 풀어주는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직접 적외선을 감지할 수 있는 카메라를 통해 아이폰X이 어떻게 FaceID인식을 하는지 직접 촬영한 이가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아래와 같이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깨웠을 시, 적외선 카메라가 사람의 얼굴을 먼저 인식하고, 얼굴을 인식하게 되면 바로 트루뎁스 카메라의 도트 프로젝터는 약 30,000개의 적외선 도트를 얼굴에 발사하고 얼굴 깊이를 감지하는 조형도를 그리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적외선 카메라로 2D이미지를 함께 촬영하여 깊이를 조합하여 한 사람의 얼굴을 읽어내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아이폰이 언락 된 후부터는 적외선 카메라와 도트라이트가 기능을 중지하게 됩니다.


참고로, 적외선 도트는 우리의 눈으로는 빛을 감지할 수가 없으며, 적외선은 어둠 속에서도 잘 비추어지기 때문에 어두워도 FaceID는 잘 작동된다고 하네요^^


자 그럼, 이것을 영상으로 보시면 이해가 매우 빠릅니다. 아래 영상은 아이폰에서 내뿜는 30,000개의 도트를 촬영하기위해 특수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한 영상입니다.



추가로, 영상에서 말하길 iPhoneX의 FaceID는 얼굴에서 20cm~30cm 떨어진 곳에서 가장 잘 작동한다고 합니다. 또한, 적외선이 많이 노출되는 야외 밝은 햇빛이 비추는 곳에서는 얼굴을 좀 더 가까이 가져가야 잘 작동된다고 하네요. 잘 보셨나요??!! 실제로 iPhoneX의 페이스아이디가 얼굴을 인식하는 영상을 보니 실감나지 않습니까? 이 영상을 보자마자, 혹시 안보셨을 분들에게 보여주고자 얼른 컴퓨터 앞에 와서 블로깅을 하는 짱꾜랍니다.


 아이폰X가 출시되고 몇일이 좀 안지났는데요, 벌써 많은 사람들이 FaceID의 인식률과 오작동을 경험하기 위해 자신의 얼굴을 본뜬 가면을 타인에게 씌워 확인해보기도 하고 안경 혹은 선글라스를 낀 상태에서도 FaceID가 잘 작동되는지 살펴보기도 하고 별애별 짓을 다하고 있네요! 그래도 잘 작동되고 잘못된 인식을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하지만 어린 쌍둥이를 가지고 실험을 했는데, 쌍둥이의 얼굴이 정말 너무나도 닮았는지, FaceID가 구분을 하지 못하고 둘다 언락을 해버리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는데요, 그 영상은 아래 별첨으로 올립니다!



위의 영상에서도 알 수 있다싶히, 아이폰X의 FaceID는 쌍둥이에게 통하지 않는답니다!! 쌍둥이 모두에게 언락이 되어버리니, 일란성 쌍둥이 분들은 아이폰X를 페이스ID로 언락하지 마시길 바래요 ㅎㅎㅎㅎ


그럼 사랑하는 Apple의 신제품 iPhoneX의 FaceID(페이스아이디) 관련 재미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짱꾜의 애플뉴스는 계속되오니 기대 많이 해주시고 재밌게 읽으셨다면 아래 하트 눌러 주시와용! 감사합니다!


by 애플에 환장한 글쓴이 '짱꾜'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