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짱꾜의 애플뉴스] 세계 최고로 정확한 애플 미래 전망가, 밍치쿠오 애플 미래 전망 더이상 안해.. 그 이유는? (Ming-Chi Kuo) 본문

애플빠 짱꾜

[짱꾜의 애플뉴스] 세계 최고로 정확한 애플 미래 전망가, 밍치쿠오 애플 미래 전망 더이상 안해.. 그 이유는? (Ming-Chi Kuo)

JJANGGYO-짱꾜 2018. 5. 22. 00:54
반응형

■ 밍치쿠오 그는 누구인가?

Ming-Chi Kuo

"세계에서 제일 정확한 애플 예측 전문가"



세계 최고의 애플 제품 예측 전문가로 알려진 밍치쿠오(Ming-Chi Kuo)는 대만 KGI Securities(KGI 증권사)에서 일하는 애널리스트입니다. KGI 증권사는 2018년 9월이면 운영된지 만 30년이 되는 대만에서 2번째로 큰 증권사로서 다양한 업종 및 산업분야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밍치쿠오(Ming-Chi Kuo)는 KGI증권사에서 애플과 주요 IT기업에 대한 분석을 다룬다고 합니다. 특히 애플의 차기 제품발표를 미리 예측하고 이를 기사화 하는데요, 정말 놀라울 정도로 이 미래 예측이 맞아 떨어진다고 하네요. 거의 모든 애플 전문 기사를 다루는 매체들은 차기 제품에 대한 전망을 알기 위해 Ming-Chi Kuo의 예측을 기다릴 정도라고 하니, 대단합니다. 


밍치쿠오가 이렇게 세계 제일의 애플 제품 예측 전문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뛰어난 예측실력 덕분입니다. 지난 몇년간 애플의 제품과 계획을 예측한 그의 뛰어난 실적은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애플 분석가"와 "애플의 비밀을 모두 보여 주는 분석가"와 같은 타이틀을 얻기에 충분했습니다.


밍치쿠오, Ming-Chi Kuo


2011년 아이폰4 화이트 모델이 매우 지연될 것이라는 예측을 맞추기 시작하며 시작된 밍치쿠오의 애플 미래 전망은 2012년 맥북 프로가 Retina 디스플레이를 장착하고 나올 것이라는 것도 예측했습니다. 또한 2013년 터치ID를 장착한 iPhone5S에 대한 전망도 정확하게 맞아 떨어졌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iPhoneSE에 대한 디테일한 전망(아이폰5S와 동일한 바디에 4인치 아이폰일 것이며 A9칩으 장착하고 NFC로 애플페이를 지원할 것이다)라는 예측도 확실하였습니다.  제작년인 2016년에는 애플워치2가 똑같은 디자인에 GPS와 방수기능을 갖추고 출시할 것이라고도 예측했답니다. 역시나 맞아 떨어졌죠.


■ 밍치쿠오 KGI 증권사를 떠나다. 더이상 애플제품에 대한 분석 안해! 왜?


6년 반동안 KGI 증권사에서 가장 확실한 정보제공을 해 주었던 밍치쿠오가 이제(2018년 4월부로)는 KGI를 떠나 애플제품이 아닌 제품들에 대해 일하기로 한다고 China Times의 기사에서 밝혀졌습니다. KGI에서 가장 알아주는 분석가인 밍치쿠오는 이전에 대만 뉴스 제작사인 Digitimes에서 일했습니다. 이제 그는 애플에 대해 보도하는 것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밍치쿠오는 온라인 상에서 그리 활발한 개인 활동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그의 기사들은 종종 애플의 가장 크고 가장 기대되는 향후 제품들의 뉴스 주기의 핵심 화제가 되어 이슈화 되었습니다. 그가 가진 애플제품에 대한 정보 소스는 대게 중국, 대만의 애플 제조 공급망에서 나온 하드웨어 소스를 가지고 미래를 예측했던 터라 누구보다도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에 대한 예측은 크게 하지 못한 점들은 분명 그가 제조 공급망으로부터 하드웨어 소스정보만을 가지고 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loomberg의 Mark Gurman이 트위터에 밍치쿠오의 KGI 증권 퇴사를 축하하는 트윗>


밍치쿠오의 정보의 출처는 명백히 애플의 서플라이 체인(공급망)을 중심으로 하드웨어 위주의 정보를 알렸기 때문에, 그의 보고서는 소프트웨어와 마케팅에 관한 것들은 말할 수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하드웨어 개선 사항이 실제로 마케팅 또는 사용되는 방법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채 향후 하드웨어에 대한 요약 정보를 알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급망으로부터의 정보 유출은 애플의 다가오는 하드웨어 로드맵을 훨씬 더 명확하게 보여 주었습니다. 쿠오의 정기적인 보고서는 애플의 향후 계획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환영할 만한 것이었지만, 밍치쿠오는 수년 간 비밀주의를 중시해온 애플사에게 엄청난 골치덩어리였습니다.


■ '애플사의 최근 유출된 메모' 속에 그 이유를 알 수 있을듯...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애플 미래 분석가 중 한 사람 인 밍치쿠오(Ming-Chi Kuo)는 왜 KGI를 떠나 애플이 아닌 회사들에 대해 전망을 하기로 결심한 것일까요? 한가지 가능한 이유는 그의 정보원이 '애플의 최근 유출된 메모'에서 볼 수 있듯이 공급망 중의 제품 정보 유출에 대한 엄격하고 강경한 입장 때문에 그의 정보원들이 퇴사를 하였거나 혹은 심하게 생각하면... 제거되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차이나 타임스는 신흥 산업분야의 전문 분석가로 새롭게 일자리를 가지려는 밍치쿠오는 더 이상 애플 미래전망 혹은 분석에 초점을 맞춰 일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 더욱 깊숙히 가보자...


[짱꾜의 애플뉴스] 애플사의 회사 내 기밀정보를 유출하는 자에 대해 경고하는 메모 속 내용은? 보러가기 (클릭)


[짱꾜의 애플뉴스] 밍치쿠오의 마지막 2018년, 차기 아이폰X에 대한 애플 제품 전망 보러가기 


by 애플빠 짱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