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짱꾜의애플뉴스] 건강정보를 수집하는 새로운 2세대 에어팟2(AirPod2)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본문

애플빠 짱꾜

[짱꾜의애플뉴스] 건강정보를 수집하는 새로운 2세대 에어팟2(AirPod2)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JJANGGYO-짱꾜 2018. 11. 6. 21:06
반응형

글 작성일 : 2018년 11월 6일 / 글 작성자 : 짱꾜 / 이메일 : jjanggyo@icloud.com


애플 에어팟 2세대, 블루투스 SIG 인증을 받다!


오랫동안 루머로 떠돌던 에어팟2세대(AirPod 2nd Generation)의 소식이 수면위로 드러났습니다. 바로 새로운 무선 이어폰의 Bluetooth SIG(블루투스SIG)인증 소식이 발견되기 시작하면서 말이죠. 그리고 이에 더하여, 헬스 트랙킹 기능이 탑재될 것이라는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출시될 소문으로만 도는 AirPod2세대의 예상사진


블루투스 정식 인증기관인 Blutooth Special Interests Group의 인증절차는 Bluetooth를 사용하는 모바일 장치가 세계시장에서 판매되기 위해 거쳐야 할 주요 인증입니다. 애플사의 제품이 인증을 거치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만, 이번 무선 이어폰의 인증 소식은 다들 짐작하고 있는 차세대 에어팟일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합니다. 인증을 받았다고 하여도, 출시 예정일이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서 아쉽기는 한 정보입니다만, 국내에서 현재 에어팟 1세대가 많은 할인가로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만 봐도, 곧 차세대 에어팟이 출시될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블루투스 인증 소식을 처음 발견하여 공식적으로 기사를 낸 곳은 MySmartPrice(https://www.mysmartprice.com)라는 전문 테크 기사사이트입니다. 애플사는 현재까지 아이폰XS, 아이폰XR 그리고 신규 맥북에어, 리프레쉬된 맥미니와 강력한 성능을 가진 아이패드 프로를 발표하며 바쁜 2018년 4분기 일정을 보내고 있습니다. 




새로운 에어팟의 블루투스 SIG 인증서를 파헤쳐 보자. 


이제 애플사가 집중하는 부분은 업그레이드 된 기기들을 뒷받침해주는 애플사의 악세사리 라인업에 새로운 장치와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을 출시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이 정보가 좀 더 확실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사례는 바로 아래 사진에 공개된 Bluetooth SIG인증서 이미지입니다. 인증서에는 AirPod이라는 이름으로 A2031과 A2032라는 모델번호로 새로운 블루투스 기기 인증을 받은 것이 확인됩니다. 


인증서를 자세히 보면, 차세대 에어팟으로 의심되는 A2031, A2032 모델에는 신규 블루투스 5.0이 장착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블루투스 5.0으로 변환된다 하더라도, 에어팟의 음질의 변화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에어팟의 블루투스 통신 거리가 기존보다 약 4배로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블루투스 5.0을 통해 저전력으로 최대 속도 초당 2메가비트와 20dB 이상의 더 높은 전송 출력이 기대됩니다. 

(블루투스 5.0의 개선사항은 ITWORLD의 기사를 통해 확인하세요!)


에어팟의 블루투스 SIG인증 정보



이에 더하여, 최근 홍콩 그리고 유럽에서 AirPods의 상표의 추가 카테고리 등록(General Wellness instruments, "일반 건강 기기"라는 추가 카테고리를 등록)을 통해 다중 건강 모니터링 센서가 탑재되어 건강 트랙킹 기능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3월에 발견된 "Earbuds with biometric sensing(생체 감지센서 기능을 하는 이어폰)" 이름으로 올라온 애플 특허등록을 통해 기존에도 에어팟이 건강 관련 기능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었습니다. 이 특허에는 광혈전증 센서(PPG), 피부측정을 통한 스트레스 측정, EKG, 카디오그래피 측정, VO2센서와 온도센서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도 잘 모르는 용어가 많네요 쩝쩝..ㅎ)


아래는 "일반 건강 기기" 상표 파일링에 언급된 정의입니다.


“CLASS 10: GENERAL WELLNESS INSTRUMENTS, NAMELY, HEALTH, FITNESS, EXERCISE, AND WELLNESS SENSORS, MONITORS, SPEAKERS AND DISPLAYS FOR MEASURING, DISPLAYING, TRACKING, REPORTING, MONITORING, STORING, AND TRANSMITTING BIOMETRIC DATA, HEART RATE, BODY MOVEMENT, AND CALORIES BURNED.”


애플 에어팟 2세대, 짱꾜가 예상하는 애플 계획.


Apple사의 신개념 블루투스 이어폰 AirPod으로 애플은 헤드폰잭이 없어진 차세대 애플 하드웨어 기기들에 편리하고 고급스러운 무선 이어폰을 껴다 팔 수 있었습니다. 사라져 가는 애플 제품들의 헤드폰잭과 신기능을 담은 에어팟의 출시를 통해 분명 애플은 에어팟의 가격을 더욱 드높여, 비싸더라도 구매할 수 밖에 없게끔 전략을 짜놓은게 분명합니다.  


애플 차기 제품 공급망 분석 전망가로 유명한 밍치쿠오(Ming-Chi Kuo)는 차기 에어팟 2세대는 손으로 굳이 터치할 필요없이 "Hey Siri" 기능을 탑재하여 쉽게 Siri를 불러낼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일 것이며, 소비자들이 어디에서도 에어팟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방수기능을 탑재할 수도 있다고 예견합니다. 또한 출시미정으로 언급되지 않고 있는 무선 충전기인 AirPower Charging Mat(에어파워 차징 매트)에 호환되는 무선 충전 케이스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옵션으로....라....음... 예상치 못했다..)


차세대 W-Series 무선 칩이 탑재되며, 통화음질이 개선되고 주변 소음 컨트롤을 개선할 것이란 소문도 추가합니다.


모든 애플사의 제품들이 고공행진을 하며 비싸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싸다고 생각하던 에어팟 마져, 기능이 좋아지지며 가격도 더 오를 것이라는 생각을 하니...음...애플유저로 사는 제가 사실 좀 무섭습니다. 높아진 가격을 정당화하기 위해 애플은 또 한번 구매할 수 밖에 없는 합리적이고 구매욕이 당기는 신기능을 추가할 것이라는 점...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가격은 크게 오르지 않았지만 더 많은 기능은 추가해서 환호할 만한 신제품을 내던 애플은 어디간 것일까요... 애플제품을 쓰며 항상 혁신을 느끼며 "애플빠"를 자칭하고 다니던 저는 요새 왜 점점 제 주머니가 가벼워 지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하하! 하...하하...


제 블로그에 어떻게든 찾아와 주시고, 열심히 작성한 글을 성심 성의껏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신박하고 깊게 들어가는 애플제품 소식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사고 싶은 애플제품은 점점 산더미처럼 많아지는데, 수입은 잘 늘어나지 않는 애플빠 짱꾜였습니다.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