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짱꾜의애플뉴스] iPhoneXr(아이폰Xr)보다 높은 셀룰러 수신 강도를 보이는 iPhoneXs(아이폰Xs) 테스트 - 더 좋은 안테나를 탑재한 iPhoneXs 본문

짱꾜의 애플뉴스

[짱꾜의애플뉴스] iPhoneXr(아이폰Xr)보다 높은 셀룰러 수신 강도를 보이는 iPhoneXs(아이폰Xs) 테스트 - 더 좋은 안테나를 탑재한 iPhoneXs

CREATOR JJANGGYO (짱꾜) JJANGGYO-짱꾜 2018.11.06 22:51

글 작성일 : 2018년 11월 6일 / 글 작성자 : 짱꾜 / 이메일 : jjanggyo@icloud.com


iPhoneXs와 iPhoneXr의 셀룰러 수신 강도 테스트

둘중에 어떤것을 사야 할까요?


2018년 11월 5일 전문 IT기기 뉴스, 리뷰 사이트인 PC Mag(PC Magazine)은 Cellular Insights라는 모바일 기기 리뷰업체와 Rohde & Schwarz라는 업체와 협업하여 셀룰러 수신 강도 테스트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를 짱꾜가 전해드립니다. 셀룰러 수신 강도 테스트는 LTE 대역 4의 단일 20mhz를 내는 캐리어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iPhoneXs Max, iPhoneXs, iPhoneXr과 iPhoneX (iOS11)의 셀룰러 다운로드 테스트 - 출처 PC Mag


위 셀룰러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를 보신다면 알수 있듯이 흰색(iPhoneXs Max)과 파란색(iPhoneXs)선이 "수신 시그널 파워" 대비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에서 최고 400Mbps의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속도를 유지하였습니다. 이에 반하여, 주황색(iPhoneXr)과 노란색(iPhoneX)는 동일한 수준의 최고 20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와같은 다운로드 속도 차이를 보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왜 iPhoneXr은 기존의 iPhoneX와 동일한 셀룰러 다운로드 속도를 보일까요? 그 이유는 아이폰Xs와 아이폰Xr(혹은 아이폰X)가 지원하는 MIMO(미모 혹은 마이모) 안테나 기술이 달라서입니다. 

*MIMO란?
 
MIMO(미모 또는 마이모)는 무선 통신의 용량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안테나 기술로서 기지국과 단말기에 여러 안테나를 사용하여, 사용된 안테나수에 비례하여 데이터 통신 용량을 높이는 기술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iPhoneXs와 iPhoneXs Max는 동일하게 4x4 MIMO를 지원하는 기기입니다. 이에 반해, iPhoneXr과 기존 iPhoneX는 2x2 MIMO를 지원하는 기기입니다. 위 다운로드 속도 차트에서는 iPhoneXs가  최고 400Mbps 최고속도를 내어 다운로드를 하였지만, 4x4 MIMO를 통해 약한 신호세기에서도 훨씬 빠른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를 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x2 MIMO 상황에서 셀룰러 다운로드 속도 테스트 - 출처 PC Mag


2x2 MIMO 상황의 차트에서도 아이폰Xs가 200Mbps다운로드 속도의 구간에서 다운로드 속도를 오래동안 유지하지만, 아이폰Xr과 아이폰X는 빠르게 속도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Mag은 아이폰Xs가 약한 LTE신호세기에서 항상 아이폰Xr과 아이폰X보다 셀룰러 다운로드 강도와 속도가 우수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약 2배 우수하다는 결론입니다)

만약, 4x4 MIMO가 적용되는 신호강도가 좋은 LTE 네트워크 환경에 있다면, 이론적으로 본다면 iPhoneXs는 기가급(1Gigabit per second) 다운로드 속도를 낼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실제상황에서는 어느정도의 네트워크 정체와 신호 간섭으로 인해 힘들것이라고도 합니다)

 iPhoneXs와 iPhoneXr 짱꾜의 선택은?

한국에도 공식 출시된 iPhoneXs(아이폰Xs)와 iPhoneXr(아이폰Xr) 두 기기를 고르는데 있어, 가격때문에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iPhoneXr을 선택할 것이라고 예상했었는데요, 직접 애플가로수길에서 두 폰을 모두 만져보고 난 저의 생각은 확실해 졌습니다. 

iPhoneXr과 iPhoneXs가 크게 다르지 않은 성능을 가졌다는 것은, 둘다 모두 A12Bionic칩이 탑재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예상 외로 실제로 iPhoneXr을 만져본 저의 느낌에 의하면... 위 MIMO지원 시스템의 차이가 있다는 것도 추가로 알게 되었지만서도, 무언가 iPhoneXr은 iPhoneXs에 비해 "색상 빼고는 별로인데..."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3D포스터치가 아닌 길게 누르면 작동되는 햅틱터치(Haptic Touch)도 일정부분 되는 것만 되고 안되는 부분이 많고... 스크린이 iPhoneXs와는 다르게 생생하지 못하고 비교가 되는것 등이 iPhoneXr을 싸다고만 해서, 성능이 거의 동일하고 색상이 이쁘다고만 해서 쉽게 선택할 수 있는게 아니었습니다.   

두 기기를 비교해보고 난 저의 결론은 당연히 iPhoneXs를 구매하는 것이 맞다! 라는 결론이 났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종합적인 이유는 바로 두 아이폰을 손에 쥐고 비교하는 순간, 아이폰Xs가 진짜 아이폰인듯한 느낌이 들었고, iPhoneXr은 애플이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다는 느낌이 드는 무언가 딸린 아이폰이라는 느낌이 들어서였습니다. 

만약 두 제품을 비교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iPhoneXr도 너무나 이쁘고 신기술이 꽉 담긴 새로운 아이폰이라며 좋아했을 테지만, 둘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보니, 생생하게 밝고 선명한 OLED의 iPhoneXs의 스크린과 비교해서 톡톡 튀는 색감을 주지 못하는 아이폰Xr.... 그리고 아이폰Xr의 둘레를 꽉 채운 "두꺼운 검정색 베젤"이 너무나도 신경쓰여서 무언가 후진것을 돈없다고 사야하나...라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돈을 더 주고라도 iPhoneXs을 구매하는게 정답이라는 생각이 들며 스치는 생각......"애플 이 새끼들이 아이폰Xs 더 팔아먹으려고, 애플 유저들을 가지고 이런 실험적 장난질을 하다니...."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ㅋ 아... 요즘 팀쿡땜에 열받네요.

짱꾜는 그렇게 생각했답니다. 애플 가로수길에서 직접 보고 만져본 제 개인적인 생각이라 생각이 틀리시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만, 2시간 내내 서서 만져보고 비교해본 제 생각임을 알려 드리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참 궁금하네요. 그럼, 짱꾜는 20,000 ~ !

제 블로그에 어떻게든 찾아와 주시고, 열심히 작성한 글을 성심 성의껏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신박하고 깊게 들어가는 애플제품 소식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 사고 싶은 애플제품은 점점 산더미처럼 많아지는데, 수입은 잘 늘어나지 않는 애플빠 짱꾜였습니다.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