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MENTE CREATIVA - JJANGGYO(짱꾜)

[짱꾜의애플뉴스] Google사가 Safari(사파리) 웹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엔진으로 등록되기 위한 대가로 Apple(애플)사에 돈을 지불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본문

애플빠 짱꾜

[짱꾜의애플뉴스] Google사가 Safari(사파리) 웹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엔진으로 등록되기 위한 대가로 Apple(애플)사에 돈을 지불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JJANGGYO-짱꾜 2018. 9. 30. 19:32
반응형

글쓴이 : 짱꾜 (jjanggyo) 

날짜 : 2018.09.30(일)

글쓴이 메일주소 : jjanggyo@icloud.com


아이폰에 내장된 웹 브라우저 Safari의 대표(디폴트) 검색엔진(서치엔진)은?


 아시다시피, 현재 아이폰의 기본 디폴트 엔진으로는 Google이 처음부터 기본 검색포털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Safari에서 추가적으로 고를 수 있는 검색엔진으로는 Yahoo, Bing, DuckDuckGo가 있습니다. 구글이 Safari의 기본 검색엔진으로 자리잡혀 있는 이유는 Apple이 Google검색엔진이 최고로 좋다는 평가를 내려서 디폴트 엔진으로 선택한 것 일까요? 


Google이 Apple에게 검색엔진 유입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까요?


Safari의 대표(디폴트) 검색엔진이 되기 위해 구글이 Apple(애플사)에게 돈을 매년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놀라실 것입니다. 전문가들의 추정에 의하면 Google측에서는 애플의 웹 브라우저인 Safari의 기본(디폴트) 검색 엔진으로 등록되기 위해 매년 Apple사에 약 $9billion를 지불하고 있다고 합니다. 90억 달러를 말입니다. 한화로 환산한다면, 약 10조원이 됩니다만, 매년 10조원이 되는 금액을 Google사에서 Apple사에 주고 있다는 사실인데..... 과연 이 금액을 누가 어떻게 산정한 것일까요? 또한 이 금액은 아이폰의 시장 점유율이 매년 커지면서 Google사에서 Apple에 납부하는 이 금액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고 합니다.


골드만 삭스에 근무하는 Rod Hall(Global investment Research 소속)은 증권 분석 전문가로서 구글이 애플에 상납하고 있는 금액을 추정한 장본인인데요, Rod가 말하길 "애플 플랫폼을 사용하는 고객이 애플 음성인식 비서인 Siri(시리) 혹은 애플 웹 브라우저인 Safari(사파리)에서 Google(구글)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을 한 횟수에 비례하여 부과되는 금액이 존재하며,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매년 90억 달러 정도를 상납하고 있다" 라고 2018년 9월 28일 자신의 투자자 고객들에게 말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9년도에는 아마도 이 금액이 120억 달러를 육박할 것이라고도 예견했다고 합는데요, 이렇게 엄청난 금액을 Google이 Apple에게 주고 있었다는 사실에 살짝 충격을 먹었습니다. 골드만 삭스의 분석과 전망이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없는 이야기를 지어내서 하지는 않는다는 사실과 금액이 좀 부풀려 졌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감안 하더라도, Google이 Apple에게 검색되는 횟수에 따라 돈을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은 참 재밌는 일입니다. 


골드만 삭스 Rod Hall의 프로필 링크 : https://www.goldmansachs.com/insights/outlook/bios/rod_hall_bio.pdf


아이폰 유저 1명 당 약 $10를 구글이 검색엔진 유입대가로 애플에게 지불하고 있다는 사실



구글이 애플에게 주는 돈 - 아이폰 유저 1명당 약 $10 꼴


BMO Capital Markets의 분석에 따르면 2017년까지 iPhone(아이폰) 유저는 세계에 총 715million 유저가 사용하고 있답니다. 다시 말하자면, 약 715,000,000 (7억 1500만명)이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다는 뜻으로서 지난 18개월간 아이폰 유저가 확연하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이 사용자의 숫자에 비례하여, 구글이 애플에게 주는 90억 달러로 산정하였을 경우, Google사가 애플에게 지급하는 돈은 아이폰 유저 1명 당 약 $10 내외 정도라고 추정되어 집니다. 


[Apple Safari 검색엔진 변경 TIP]

애플의 Safari 웹 브라우저에서 Google을 기본 검색엔진으로 사용하지 않으려면, 아래와 같이 설정에 들어가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설정에 들어가 Safari 탭에서 검색엔진 탭으로 들어가면, Google 이외에 Yahoo, Bing, DuckDuckGo가 존재하니 소비자는 마음껏 변경할 수 있답니다.


iPhone > 설정 > Safari > 검색엔진 > Google(디폴트) 




설정 앱 > Safari 탭



Safari 탭 > 검색엔진



검색엔진 탭 > 기본 검색엔진 설정


애플 그리고 TECH 뉴스를 다른 차원에서 더욱 깊게 전해 드리는 글쓴이 짱꾜였습니다.

반응형
Comments